자연과 함께 최첨단시설이 어우러진 우한 세계군인체육대회 경기장
상태바
자연과 함께 최첨단시설이 어우러진 우한 세계군인체육대회 경기장
  • 조성화
  • 승인 2019.07.16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호 생태관광단지내 자전거와 마라톤 경기 및 요트경기장 마련
첨단 로봇을 이용한 경기장 전력 안전개폐와 영상인식 시설 등

▲ 동호
▲ 동호
▲ 스마트 점검로봇
▲ 유럽 수입 말
▲ 청산비치배구경기장
▲ 체조경기장
▲ 후베이올림픽센터 전경
▲ 후베이올림픽센터의 보안시설

 

[내외신문]조성화 기자=오는 10월 우한에서 열리는 제7회 세계군인체육대회의 경기장들이 모두 모습을 드리우며, 자연환경과 첨단시설이 함께 이우러지는 모범 대회로 주목을 받고 있다. 

 

우선 모든 경기장에 전력공급 장치를 지능형 전력 공급시스템이 담당을 한다. 이 시스템은 35개 경기장과 98개의 의전 호텔을 조정하는데 세계군인체육대회 집행위원회가 있는 타지후 스포츠센터에 자리하는 이 전력 공급시스템 장치는 검사로봇이 장비의 고장을 제 시간에 확인하고 경기중 전력 공급의 품질과 효율성을 보장한다.

 

이 지능형 스마트 검사로봇은 상하, 좌우, 전후 3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고 수평 및 수직 두 평면을 회전시켜 개폐소 내 장치의 전체 커버를 구현한다. HD 카메라에 고급 영상, 영상인식 기술을 추가해 로봇이 다양한 계기상태 정보를 인식할 수 있게 했으며, 인식의 정확도는 98% 이상을 유지하고 로봇은 자동으로 위치를 파악하고 조정을 한다.

 

경기장 상황에 따라 원격 조정이 되는 이 로봇은 환경 및 장비의 이상 상태에 따라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신속한 예방을 분석을 수행하며, 모든 시설들을 1시간에 222장의 고화질 영상으로 개폐 상태, 장비 위치, 온도측정과 데이터 수집 기능을 갖춘 첨단 설비이다.

 

특히 우한은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고 공기중 습도가 높기 때문에 수배전 장비 내부에 습한 공기로 인해 쉽게 이슬이 형성되어 안전에 큰 위험 요소로 작용을 하는데 이런 요소들을 지능형 검사로봇이 점검을 하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한다.

 

우한시 동호신기술개발구역에 위치한 후베이 올림픽 스포츠센터는 군인체육대회를 위해 첨단 기술 보안장비를 채택한 경기장으로 148개의 초고화질 HD카메라를 설치, 경기의 판정과 안전에 완벽을 기했고 체육관의 마루와 조명 등은 국제규격을 충족시켰고 최근 국가 최고 수준 스포츠 예비 재능 센터와 국가 스포츠 우수 기여상과 같은 타이틀을 수상하기도 했다.

 

‘날아다니는 새의 깃털 모양으로 둘러싸인 왕관을 상징’되는 체육관은 선수들이 높이 날고 왕관을 따는 것을 의미하는데 3만8,250평방미터의 면적에 최대 6천석의 좌석을 가진 국제 경기장으로 내부에 도핑센터와 미디어 스튜디오, 심판실, 모니터링센터 등 경기 보조 서비스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체조 경기장과 농구 및 배드민턴 등 8개의 실내 훈련센터가 있고 공공 육상 경기장, 전문 육상 훈련장, 20개의 야외 테니스 코트, 3천석 규모의 테니스 코트가 있으며, 교습건물, 과학연구건물, 재활건물, 운동선수 아파트, 식당, 신체 재활 훈련센터와 같은 운동선수 중심의 건물도 있다.

 

또 청산강 강변에 설치된 비치배구 경기장은 국제선수권대회 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해남도에서 운반해온 비치배구 전용 미세모래 2만톤은 일반 모래와 달리 입자가 작아 경기 시 모래 반광으로 선수와 관람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크게 낮춘다.

 

청산 비치배구센터는 설계시 친환경, 보존성, 지속가능성 그리고 재활용 등을 충분히 고려해 경강구조로 경기 직후 철거가 가능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수반건립 및 생태보전이라는 생태적 실천 이념을 실현했다.

 

청산강변은 총 7,5km로 숲과 운동시설들이 있는 시민들의 여가운동과 휴식을 하는 곳으로 인기가 많으며, 강변공원은 연안의 자연수로와 식물들이 잘 보존되고 수목과 갈대 등의 친수작물 등이 많은 숲의 경관으로 2017년 12월 중국에서 처음으로 세계 도시상인 ‘도시의 미래상’과 중국 건설공학 일등상을 수상했다.

 

또 수영경기장과 승마경기장이 있는 우한상업대학에는 우리 돈 700억원을 들여 건설되는 수영장은 알루미늄 배플과 유리섬유 보강콘크리트 재료들로 지어졌으며, 500개의 관람석이 마련되어 있고 경기장 소음을 줄이기 위해 천정 공간 흡음제 장치를 설치했다.

 

특히 우한상업대학의 승마 경기장은 국제승마연맹 경기 표준을 따른 전문 경기장으로 요건에 따라 네덜란드로부터 수입된 토공직물과 섬유에 석영모래를 배합하여 깔아 놓은 승마장으로 최고의 조건과 최적의 경기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경기를 위해 사육되고 있는 30마리의 말들은 모두 독일과 벨기에 등 유럽국가에서 수입한 순수온혈 말이며, 전문 인력들이 말에 대한 일상 훈련과 컨디션을 체크하고 훈련자료와 건강상태 등을 매일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최상의 상태를 유지한 말들은 정식 경기 1시간전에 추첨을 통해 선수들에게 배정이 되게 된다.

 

우한상업대학 수영장과 승마장은 상업경기장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이번 대회가 끝난 후에도 수영장과 승마장은 시민들에게 개방이 되어 자유롭게 이용하게 될 것이며, 대학의 교수공간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우한 제일의 생태관광구역으로 국가 5A의 관광단지인 동호에선 자전거 경기와 마라톤, 요트경기가 열린다. 아름다운 호수를 품고 있는 동호그린로드는 청도, 호중도, 백마도, 교외도로, 숲길, 밀산도, 호산도 등 7개 구간의 테마경관도로로 구성되며, 총연장 102km에 이르고 있다.

 

동호의 아름다운 숲길의 자연 풍광과 역사 등으로 세계에 우한의 매력을 선보일 것이다. 자전거 경기 경주로의 폭은 6m의 세계 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며, 구간에는 휴게시설과 화장실, 의료구호, 안전보장 등의 관련시설들이 완비되어 있는데 이번 군인체육대회 자전거 및 마라톤 종목 코스는 총 100여 km로 7곳의 풍경이 어우러진 테마 그린로드로 각국 군인 선수들의 추억과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이외에도 우한시내 곳곳에서 종목 경기가 펼쳐진다. 우한 국립피트니스센터 축구장과 우한체육관, 한구 문화 스포츠센터 등에서 펜타슬론과 육상, 탁구, 태권도 등이 열리고 이외에도 국방공원 양궁장과 장한대학교, 홍산체육관, 국제테니스센터, 이산골프장 등에서도 열띤 경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내외신문 / 조성화 기자 cho6125@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내외신문TV] 지금도 어디선가 암을 이기고 있다 제2화..김기옥 한의학 박사와 배우고 기공체조
  • 넷플릭스 더 킹: 헨리 5세 BIFF 상영 D-1
  • 대안정치,"조국 장관 문제로 나라는 분열되고 두 동강나고 분열..."
  • 서울로미래로 예술협회 발대식 거행
  • 중국 건국70주년과 한국...'그 중국'이 다시 강력해졌다
  •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덕적에서 펼치는 Science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