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군·소 일간지에 재갈 물리는 ABC협회:내외신문
로고

군·소 일간지에 재갈 물리는 ABC협회

편집부 | 기사입력 2014/11/11 [10:57]

군·소 일간지에 재갈 물리는 ABC협회

편집부 | 입력 : 2014/11/11 [10:57]


[내외신문=전경련신문 發] 이승재 기자=한국ABC협회가 당초의 설립목적과는 달리 일부 일간지 등에 옥상옥으로 군림하면서 정부광고 수주를 못받게 하거나 회비 인상 등 열악한 신문사 재정악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한 중앙언론사는 가입비를 내지 못했다는 이유로 정부·지방정부에서 발주한 광고비를 한때 받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미 시행 중인 ABC 제도는 각 언론사별로 조사한 부수 공시가 믿을만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한국ABC협회는 매년 언론사별 발행 부수, 지역별 발송 부수, 지역별 유료 부수를 조사해 신문부수 공사보고서를 만들어 회원사 등에 배포한다.
언론사 발행 부수와 실제 각 지역별 발송 부수는 신문 인쇄소의 데이터를 인용하면 문제없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론사별 유료부수이다.


과연 언론사별 총 유료부수와 실제 유료부수 공사가 정확한가  이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조사했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객관적 자료는 무엇인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ABC협회는 1989년 5월 31일 설립된 사단법인이다.


신문잡지와 멀티미디어 등 광고매체의 수용자 크기와 분포 상황 등 절차에 따리 공시해 회원사들에게 보고서를 배포해 광고거래의 합리화에 기여하겠다는게 그 설립목적이다.


그러나 최근 행태에 대해 회원사들은 ABC협회가 목적사업을 성실히 수행하는 단체인지 의심스러울 뿐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일련의 행위에 대해 한 회원사인 문화일보가 내부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나섰지만 회원사 감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감사를 거부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 8월 중앙일보는 김형택 ABC협회 감사(문화일보 판매국장)는 당시 ABC협회에 업무감사를 통보하고 9월 1일 ABC협회를 방문했지만 ABC협회가 수감을 거부했다고 보도한 내용은 익히 알려진 사실.


한국ABC협회는 2009년 2월 당시 회원사가 280곳에 불과했다.


그러나 같은 해 5월, 이명박 정부가 갑자기 “한국ABC협회에 가입해 부수인증을 받은 언론사를 정부광고 수주에 우선 배정한다”는 총리훈령을 발표하면서 재정적으로 열악한 군소 언론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가입하게 됐고, 현재 회원사는 당시보다 5배인 1,402곳으로 늘었다.


지방언론을 활성화하고 풀뿌리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의 발전을 촉진할 목적으로 태동한 ABC협회는 지역 균형발전에도 이바지해 왔는지 운영성과를 공개해야 한다.

그런 ABC가 내부감사는 거부하고, 협회 회원사에 회비를 받기위해 일명 '공갈 문서'를 보내고, 심지어 가장 중요한 회원사별 유료부수를 어떻게 하는지  그 객관적 자료는 무엇인지  회원사마저 모른다고 했다.


ABC 협회가 회원사들로부터 유가 부수 공시 명분으로 년 수백에서 수천만원까지 받아 진행하고 있지만 그 과정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회원사들의 반발은 유가 부수 조사방법을 어떤식으로 했는지와 언론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 협회가 오히려 군·소 일간지에는 '독'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부 부수가 적은 일간지는 적게는 수년에서 10년 이상 꾸준한 활동을 펼쳐야 독자들이 인정하는 신문으로 정착할 수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광고시장에서 매년 적자를 면치 못하는 마당에 그 부수에 따라 광고비 금액을 정하겠다는 것은 인정할 만하다. 하지만 이 제도는 지방정부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일명 유력지와 신생지의 광고비 수준이 다른 곳이 많다.


게다가 회비 산정도 협회 임의로 산정한다.


최근 ABC협회 집행부는 임의로 회원사 회비인상이 가능하도록 ‘공사회비’라는 용어를 ‘공사비’로 변경하는 회비체제 개편을 이사회나 총회의 심의 절차 없이 추진했다.


ABC협회 측은 2010년부터 언론재단 지원금 4억 원을 지원받고 부수 공개를 시작했지만 매번 적자였다고 주장했다.


반면 신문업계는 ‘발행부수와 유료부수가 공개돼 오히려 손해를 보는데 회비까지 인상하는 것은 ABC협회 측의 횡포“라는 것.


2013년 ABC협회비를 미납한 회원사에 대해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공조해 정부광고를 받지 못하게 계획적으로 회원사 광고 코드를 막고 있다.


재정이 어려운 회원사들은 어쩔 수 없이 살아남기 위해 돈을 빌려서라도 미납 회비를 납부해야 하는 신영카드 돌려막기와 같은 악순환이 연속된다.


일부 회원사들은 ”한국언론재단이 남의 미납된 협회비나 받아주는 채권추심회사로 바꿔야 한다“며 성토 중이지만 협회는 아랑곳없이 또 다시 ”회비를 내지 않으면 정부광고 수주를 못 하게 막겠다“라는 공문을 각 회원사에 보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얼마 전 ABC는 회원사들에게 “공사비를 내지 않으면 정부광고 수주를 못 받게 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내왔다. 일명 ‘공갈공문’이라 알려진 내용을 접한 회원사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고 했다.


회원사인 B신문사 사주는 “ABC는 자신들의 업무 영역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정부광고까지 들먹이며 군소 회원사들을 겁주고 있다. 이는 정확하고 투명한 부수공사 서비스를 제공해야할 협회의 본분과는 상관없이 마치 ‘감독관청’인양 회원사들 위에 군림하며 고혈을 빨아먹으려는 ABC의 추악한 속내가 단적으로 드러난 예"라고 비난했다.


회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정부광고 수주를 막겠다는 협박(?)까지 하면서 회원사들로부터 거둬들인 막대한 회비로 ABC는 지금껏 어떤 성과를 이뤄왔는지 궁금한 대목이다.


또 다른 회원사는 “만일 ABC가 엄청난 협회비만 챙기고 엉터리 공사를 해왔다면 ABC의 존재가치는 이미 상실됐다”며 “ABC는 회원사들에게 지금껏 거둬들인 협회비를 반환해야하며 이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한다” 전했다.


한국언론재단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다. “ABC의 요구에 마치 짜고 치듯 한국언론재단에서 미납 회원사의 광고코드를 막아 버리는 행태는 대체 어떤 법률에 근거한 것인지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은 ABC와 한국언론재단 간의 유착관계가 의심되는 대목이다. 이는 언론재단과 ABC협회간의 세력을 키워주는 실세가 있기 때문이라는 설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번 파동 탓인지 한국ABC협회 김영일 협회장이 임기 5개월을 남기고 일신상의 이유로 사퇴 의사를 밝힌데 이어 한국언론재단 이성준 이사장이 ABC협회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의혹은 확산되고 있다.


ABC협회의 독자적이고 일방적인 횡포가 계속되면서 한국신문협회 소속 27개 지방회원사가 들고 일어났다.


그 시작을 알리 듯 한언론사는 10일자 1면 보도를 통해 '유료부수 공시에 대한 객관적 자료 없다'고 밝혔다.


이 언론사는“인천지역 유료부수 공시가 엉터리”며 2013년 인천지역 유료부수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요구하는 공문을 내용증명으로 보냈다고 했다.


답변에서 ABC협회는 “일부 지역 전산코딩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며 “유료부수를 약 30% 상향 조정해 문서로 왔다”며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자료 없는 엉터리 조사라고 했다.


이 회사는 2013년 인천지역 유료부수 자료를 함께 요구했지만 “대상기관의 인증된 평균부수를 지역별 비율에 산출한 부수를 공사보고서에 기재했다”는 답변을 받았다는 것.


결국 유가 부수를 지역별 비율에 따라 적당히(?)산정했다는 ABC협회의 답변은 '자료가 없는 엉터리'라는 주장이다.


이 언론사는 보도에서 “ABC협회가 정관과 법률이 보장하는 ‘감사의 감사권’을 부정한다면 김영일 회장등 집행부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사단법인 전국신문협회(협회장 이정남) 관계자는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정부광고가 국가기관도 아닌 ABC가 엉터리로 인증한 부수를 근거로 회원사들에게 배정된다는 것은 분명 잘못됐다. 총리 훈령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등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