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일본의 과거사 왜곡 관련 미.중.일 서신 외교:내외신문
로고

일본의 과거사 왜곡 관련 미.중.일 서신 외교

이신훈 | 기사입력 2013/06/12 [11:04]

일본의 과거사 왜곡 관련 미.중.일 서신 외교

이신훈 | 입력 : 2013/06/12 [11:04]


‘일본의 과거사 왜곡, 피해국가 연대로 강력한 외교 대응조치 마련해야

최근 아베총리를 비롯한 일본의 극우 정치인의 잇단 역사 왜곡 발언에 대해 새누리당 윤상현의원(인천 남구을)이 이해관계 국가 국회의원들에게 서신외교로 맞불전을 펼치고 있어 주목된다.

윤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역사왜곡 발언에 대해 일본을 항의방문한데 맞쳐 미국 상하원의원 540명에게 일본 극우정치인들의 망언을 알리는 서한을 일일이 발송했다.

이어 30일에는 일본 중·참의원, 9일에는 중국 전인대 위원 전원에서 서한을 보내 각각 역사 왜곡 및 과거사에 대한 사과와 공동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미 상·하원의원에게 보낸 서신에서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는 일본 극우 정치인들의 만언이 도를 지나쳐 동아시아의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고 있다”며 “이들이 과거사에 대해 진심어린 반성과 책임을 갖도록 한·미 의회가 깊은 관심을 갖고 협조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반면 일본 참·중의원 719명 전원에게 보낸 서한에서는 “수천여명을 학살한 일본 731부대의 만행과 성노예 피해자들의 고통과 절규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정당화하려는 일본 정계 유력인사의 역사왜곡 인식은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할뿐더러 동아시아 안정과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사과를 강력 촉구했다.

또 9일 중국 제12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장더장 상무위원장을 비롯한 핵심 간부 122명에게 발송된 서한에서는 일본 역사왜곡에 대한 한·중 공동대응을 촉구하고, “한·중이 공동으로 일본침탈 역사에 대한 연구에 참여, 후대에 사료로 남겨줄 것”을 제안했다.

특히 CBS의 인터뷰 프로그램에 출연해서는 “망말을 일삼고 전혀 반성의 기미가 없는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과 이시하라 신타로 지사와 같은 사람들은 일본의 침략피해국인 한국과 중국, 미국 등에 입국할 수 없도록 강력한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독일은 세계대전 전범국이라는 부끄러운 역사를 청산하고 치유하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일본이 이러한 용기 있는 행동과 실천들을 깊이 성찰해 주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피해국 의회에 서신을 보내 공동대응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특히 윤 의원은 “일본 극우 정치인들이 과거사를 정당화하려는 망언이 계속되는 만큼 이를 제지하기 위해서는 서신을 보내거나 일본대사를 초치하는 수준을 넘어 동아시아 피해국가가 연대해 보다 강력한 외교적 대응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