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일제 강점기 피징용자 명부 제2차 현자 표본조사:내외신문
로고

일제 강점기 피징용자 명부 제2차 현자 표본조사

이신훈 | 기사입력 2014/04/02 [08:39]

일제 강점기 피징용자 명부 제2차 현자 표본조사

이신훈 | 입력 : 2014/04/02 [08:39]


충남 행복시대를 열 ‘준비된 도지사'라는 케치프레이즈를 내세운 이명수 의원(새누리당, 충남 아산)이 4월 1일(화) 오후에 실시한 ‘일정시 피징용자 검증을 위한 제2차 현지 표본조사’현장을 방문하여 피해자들 위로 및 조사자들을 격려하였다.

이명수 의원은 “국회 등원한 이후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와 관련된 일을 7년째하고 있다.”고 하면서, “피해자들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부분이 많이 있어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소관 부처인 안전행정부를 통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피해자에 대한 문제 해결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국회차원에서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13년 12월 19일 주일대사관에서 보관 중이던 ‘일정시피징용자명부’가 발견되면서, 이 명부에 대한 검증을 통해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들을 위해 적극 활용하고자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18일부터 21일까지 충북 보은과 경북 성주에서 1차 조사가 이뤄졌고, 이번에는 그에 이은 2차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다.

이명수 의원은 “대일항쟁기법이 안전행정위에 계류 중인데, 이에 대한 통과가 시급하다.”고 하면서, “현재 일제강제동원 관련 전문기관은 이 대일항쟁기 위원회가 유일한데, 현행법은 내년 6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 위원회 종료된다면 이 명부에 대한 자료분석과 새로운 피해자 신청?접수 및 확인, 그리고 피해자 지원에 대한 업무를 담당할 기관이 사라지게 되므로, 일본이 바라는 바가 이뤄지게 되는 것이다.”며 법통과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글/사진 이신훈]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