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알만한 경제] 비트코인을 아십니까?:내외신문
로고

[알만한 경제] 비트코인을 아십니까?

이인표 | 기사입력 2014/04/01 [17:08]

[알만한 경제] 비트코인을 아십니까?

이인표 | 입력 : 2014/04/01 [17:08]


[내외신문] 실 생활에 관련된 경제 이슈만을 알고 쉽게 풀어드립니다. - 이인표의 알만한 경제-

누구나 한번쯤 경험이 있는 일, 바로 길거리를 혼자 걷다 보면 누군가 다가와 “도를 아십니까?”

왜 그런지 요즘은 거의 사라진 것 같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을 아십니까  아마도 이 이야기를 들으면 도를 아십니까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처럼 누굴 바보로 아나. 대체 이 사람은 제정신인가 할 수 있다. 그러나 엄연한 사실이고 현실이다.

비트코인 관련한 국내 뉴스 타이틀이다.

비트코인 가치 상승에 테마주 급등

비트코인 1,200달러 돌파, 인기 계속될까

현대판 골드러시 “비트코인”

1년 만에 몸값 100배 상승 “비트코인” 대체투자자산 눈독

비트코인 미국 헤게모니, 달러를 공격하고 있다

정체 모를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 금 대체할까?

대체 무슨 일이란 말 인가! 기사 제목만 놓고 본다면 이 놈의 비트코인이라는 놈이 전 세계를 뒤 흔들고 있다는 얘기 같은데. 그렇다면 나는 왜 몰랐지  이런 생각이 들 것이다.

1년 전에 처음 이 야기를 들은 그대로를 정리한다면

"형님 비트코인이라는 전화화폐가 있는데 이 화폐는 찍어내는 은행도 회사도 없고, 한정양만 발행되는데 수학문제를 풀면 코인을 얻을 수 있는 겁니다. 그런데 이 수학이 너무 어려워서 사람은 못 풀고 컴퓨터로 풀어야 하는데 수학 문제 하나 푸는데 일반 컴퓨터는 5년이 걸린다고 한다. 그래서 기초과학이 가장 발달한 러시아로 비트코인 전용 컴퓨터를 사러 가려구요. 투자다 생각해서 성능 괜찮은 5천만 원짜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이 비트코인은 전 세계에서 다 쓸 수 있구요. 주식처럼 거래도 됩니다. 최근 수익률이 100배에요 100배"

이게 무신 귀신 신나라 까먹는 소리인가! 나는 한사코 같은 질문을 반복했다. 아이고 이 녀석이 어디서 게임 머니 채굴하는 걸 들어가지고 불법 아이템 거래를 하려고 작정했나 싶었고, 말도 안 되는 불법 피라미드에 빠졌나  계속 물어도 말끝마다 채굴만 하면 대박이에요 소리만 반복하고는 돌아갔다.

나는 후배 걱정에 비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인터넷을 뒤져도 글을 몇 군데 보이기는 하는데 후배가 얘기한 앞뒤 없는 이해할 수 없는 얘기 들 뿐이었다.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쓰이는지 전망은 어떤지 정리해보겠다.

Q. 디지털 화폐, 비트코인이란 지폐와 동전과 같이 물리적인 형태가 없는 온라인 가상화폐로 사용자들은 인터넷 뱅킹으로 계좌 이체하듯이 비트코인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비트코인은 미국 발 금융위기를 앞둔 2008년 프로그래머 사토시 나카모토가 개발해 발행하기 시작했다. 각국 중앙은행이 화폐발행을 독점하고 자의적으로 통화정책을 펴는 것에 대한 반발로 이러한 전자 화폐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어디서 어떻게 쓸 수 있나?

디지털에서만 존재하지만 오프라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대학등록금을 비트코인으로 받는 곳도 있고, 비트코인 캐나다ATM기도 등장했으며, 전 세계 최고 쇼핑몰인 아마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비트코인으로 세계일주를 한 사람도 나타났다. 점차 온오프라인 사용처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비트코인을 어떻게 얻을 수 있나?

비트코인을 채굴(마이닝)할 수 있는 사이트 들이 있다. 누구나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수학 알고리즘을 풀거나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해서 구매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발행하는 수학 알고리즘은 발행량을 정해놓고 있는데 현재 10% 정도인 10조원 정도가 발행되었다. 수학 알고리즘을 풀려는 사람들 중에 10분에 한명 정도가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데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처음에는 노트북으로도 가능해졌는데 이제는 컴퓨터 성능을 가지고 경쟁을 하고 있어 전문 장비 산업이 발전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전망은 어떠한가?

독일로 최초로 합법 통화로 인정을 했고, 미국도 법안 통과중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비트코인거래소가 등장했고 중국에는 이미 18개의 거래소가 문을 열었다. 비트코인은 화폐이자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 플랫폼이라 볼 수 있다. 발행하는 국가, 은행, 기업이 없는 형태로 철저하게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가격이 형성된다. 이론적으론 가장 이상적인 화폐인 것이다.

최근 글로벌 금융이 불안하고 안전 투자 수단으로 여겨지던 금값까지 내려 앉으면서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거나 비트코인을 하고 있는 분들은 이점을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통화란 신뢰와 사용의 편리함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통화는 3역할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비로소 가치를 얻을 수 있다. 첫째는 교환의 매개수단 둘째는 가치, 셋째는 회계의 척도이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나 아직은 비트코인의 급등으로 안정적이지 못하다. 자칫 비트코인이 투기 열풍이 될 수 있다. 특히 중국에서 그러한 조짐이 보여지고 있다. 거기에 비트코인은 온라인으로 거래됨으로 각자 보안과 저장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본인이 지갑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간수하듯 말이다. 또한 익명으로 거래가 될 수 있으므로 범죄에 악용될 소지가 많다.

비트코인은 미래의 경제 화폐가 될 수도 있구나 하는 차원에서 학습경험 정도의 투자가 가장 바람직하다. 일확천금을 노리고 러시아로 수천만 원 짜리 컴퓨터를 사러 달려가는 일은 없어야겠다.

경제가 쉬워집니다. 경제가 재미있습니다. 개념을 알면 뉴스가 귀에 들어옵니다.

생활에 꼭 필요한 "이인표의 알만한 경제"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