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문체부:내외신문
로고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문체부

문체부, 2023 청년문화포럼 개최…120명 청년 목소리 듣는다
MZ드리머스,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별 세부 과제 발표

손서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5/16 [07:49]

청년의 목소리를 듣는 문체부

문체부, 2023 청년문화포럼 개최…120명 청년 목소리 듣는다
MZ드리머스,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별 세부 과제 발표

손서희 기자 | 입력 : 2023/05/16 [07:49]

[내외신문=손서희 기자]문체부는 15일 2023 청년문화포럼을 열고 MZ드리머스(2030자문단)와 각 부처 청년보좌역, 청년인턴 및 문화현장 청년 등과 함께 청년문화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토론한다. 이는 13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하는 ‘2023 청년문화주간’ 일환이다.

 

이날 포럼에선 지난달 MZ드리머스가 발표한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의 세부 과제를 발표하고, 문화현장의 청년들과 ‘참여와 변화’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연다.

 

▲ 사진=픽세베이 제공)    

 

청년은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체로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아이디어와 신선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현재와 미래의 문화체육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인력으로 청년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청년들이 산업에 참여하고 사회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해야 즉, 문화체육부분의 미래세대를 키우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문화체육부가 청년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한다면,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관심사와 역량을 고려하여 정책과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청년은 문화체육 산업의 혁신과 다양성을 촉진할 수 있다. 문화체육 분야는 창작과 예술,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청년들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만들어내며, 기존의 관행을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들의 참여와 창의적인 기여를 통해 문화체육 산업은 다양성과 진보를 실현할 수 있다.

 

청년의 참여는 문화체육 산업의 지속가능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청년들은 산업의 변화와 성장에 맞춰 새로운 시장과 수요를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역량은 문화체육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10대 과제의 세부 과제는 ▲청년 예술가가 공연 준비에 투입한 노력 등을 보상하도록 하는 ‘공정대가’ 기준 수립 ▲청년 장애인이 직접 문화기반시설의 장애인 이용 편의성을 점검해 개선방안 마련 ▲향후 문체부 소관 정책을 수립할 때 의무적으로 청년세대 의견 수렴 등이 있다.

 

포럼에 참석하는 지역 청년 문화활동가는 “지방소멸 시대에 청년세대의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이 나오고 있지만 체감도는 높지 않다”며 “10대 과제 중 휴가지 원격근무(워케이션), 지역살이 등이 청년의 지역 체류를 활성화하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별 세부 과제.(사진=문화체육관광부)  ©



문체부 청년공무원 대표로 참석하는 한 사무관은 “우리 고유 이야기가 있는 전통문화는 세계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문화”라며 “10대 과제에 전통문화 내용이 있는 것이 가장 반갑고, 청년의 감수성을 정책에 녹여내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이번에 발표하는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의 세부 과제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관광·체육 현장의 청년과 전문가들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책을 마련해 오는 12월에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포럼에 앞서 지난 13일과 14일에는 사전행사로 ‘문화나눔’ 축제가 진행됐다. 청년예술가 10개팀이 청춘마이크 공연을 펼쳤고 지역 가치 창출가(로컬크리에이터) 10개팀이 지역 콘텐츠를 알리는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이어 ‘청년 연대 릴레이 정책간담회’, ‘청년인턴 교류대회’ 등이 열릴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에 쇼핑,지역,기후변화,소상공인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민포털, 내외신문 김누리 기자입니다
시민포털은 지역언론, 지역경제 살리기, 지방언론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