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한반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 핵발전 정책 이제 그만 탈핵사회로:내외신문
로고

한반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 핵발전 정책 이제 그만 탈핵사회로

편집부 | 기사입력 2016/10/04 [13:58]

한반도,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다 핵발전 정책 이제 그만 탈핵사회로

편집부 | 입력 : 2016/10/04 [13:58]
[내외신문=박해권 기자] 올해 7월 울산, 9월 경주에서 연달아 일어난 강진은 국민 모두를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특히 울산과 경주는 활성단층 인근에 핵발전소가 위치한 지역으로 지진 발생의 위험에 핵발전소에 대한 공포를 더 할 수밖에 없는 곳이다. 하지만 정부는 2012년 이미 진도 8.3의 대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서를 확보하였음에도, 이를 묵인하고 신규 핵발전소 건설 및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추진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9월19일 진도 5.8의 지진 이후 9월28일까지 경주인근에 총 441회의 여진이 발생 했으며 9월30일 하루 동안만 진도 2.0~ 2.3 크기로 4차례에 걸친 지진이 발생하였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지진은 핵발전소 가동중단을 위한 대자연의 엄중한 경고일 수 있다. 이 경고를 간과하지 않고 우리는 적극적인 탈핵에너지전환 정책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답사를 위해 경주 시내를 다녀온 결과 수학여행 및 관광객이 뚝 끊긴 경주시내는 한산했다. 그리고 경주시에서 광고판을 내걸었던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유치’는 무모했다. 지진발생이후 경주시민들은 핵발전소 가동중지를 외치며 거리 곳곳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으며 경주 황성공원에는 70여동의 텐트가 설치되는 등 지진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를 요구하고 있다. 탈핵행 행사는 핵발전소 인근지역에 위치한 대구녹색당, 경북녹색당, 부산녹색당, 경남녹색당, 울산녹색당당원모임에서 기획 및 주최하였다. 탈핵을 염원하는 경주시민들을 응원하며, 녹색당은 10월3일(월) 오후2시 경주역광장에서 핵발전 확대정책을 규탄하고, 녹색당의 탈핵플랜을 소개하는 거리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행사를 공동주최하는 부산녹색당의 박철 공동운영위원장은 “이번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부산시민들도 많이 우려하고 있으며, 현재 부산인근의 총 8기의 핵발전소와 최근 건설 승인된 신고리 5,6호기 모두 운영, 건설을 멈추고 안전검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미경 공동운영위원장은 “부산시가 할 일은 지역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것부터이기에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핵발전 정책으로부터 벗어나는 지역에너지 계획을 부산시가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녹색당은 10월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4기 공동대표단과 함께 신고리 5,6호기 건설저지를 비롯한 신규 핵발전소 반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들을 계획하고 있다. 녹색당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2012년 4월 창당하였다. 이후 탈핵에너지기본법 제정과 2030탈핵에너지전환 시나리오를 만드는 등 탈핵을 위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