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네이버VS쿠팡 PB(Private Brand) 상품 전쟁:내외신문
로고

네이버VS쿠팡 PB(Private Brand) 상품 전쟁

네이버, 곰곰 강화
중소상공인들에게 주는 영향 

손서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6/23 [08:57]

네이버VS쿠팡 PB(Private Brand) 상품 전쟁

네이버, 곰곰 강화
중소상공인들에게 주는 영향 

손서희 기자 | 입력 : 2023/06/23 [08:57]

[내외신문=손서희 기자] 네이버는 경쟁사인 쿠팡의 PB(Private Brand) 상품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독점 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전략은 특히 펫과 패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곰곰'은 네이버에서 출시한 특정 상품 라인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판매자들은 원하는 기간과 디자인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이를 네이버를 통해 독점적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판매자들에게 독점적인 판매 기회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경쟁사인 쿠팡의 PB 상품 증가에 대응하고, 판매자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네이버 쇼핑몰의 상품 다양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PB(Private Brand) 상품 전략은 중소상공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

 

PB(Private Brand) 상품 전략은 중소상공인들에게 주는 영향

 

경쟁력 강화: PB 상품은 특정 판매처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독점 상품이므로, 해당 판매처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중소상공인들이 PB 상품을 선보이면서 독특한 제품 라인업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이뤄내어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구축: PB 상품은 해당 판매처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소상공인들이 독자적인 상품 라인을 개발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자체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으며, 고객들에게 독자성과 신뢰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수익 증대: PB 상품은 중개업체를 거치지 않고 직접 판매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중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소상공인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하며,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합니다.

 

시장 진입 장벽 낮춤: PB 상품은 해당 판매처의 독점 상품으로서, 경쟁사들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는 중소상공인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경쟁 장벽을 낮추어 줄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중소상공인들이 PB 상품 전략을 사용할 때에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PB 상품의 개발과 생산에는 추가적인 자원과 노력이 필요하며, 브랜드 구축과 마케팅에도 충분한 자금과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독점 판매처로부터 의존도가 높아지는 한편, 경쟁사들의 반격과 가격 경쟁 등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따라서 중소상공인들은 신중한 계획과 충분한 준비를 통해 PB 상품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PB(Private Brand) 상품의 경우 갑질이나 불공정거래 등의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

 

정부는 이러한 문제를 대처하기 위해서

 

 갑질과 불공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한 법규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의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규정하고, 불공정한 거래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PB 상품 시장을 적극적으로 감시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수행할수 있도록 조직정비에 나서야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를 통해 불공정한 거래나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고, 시장의 건전한 경쟁과 투명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시각입니다. 

 

한편으로는 중소상공인들에게 PB 상품 전략의 윤리적인 측면과 공정거래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올바른 경영 원칙과 윤리적인 행동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 및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중소상공인들이 건전한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특히, 정부는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고충 처리 체계를 제공하고,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통해 정부는 PB 상품 시장에서의 갑질과 불공정거래를 예방하고, 건전한 경쟁과 소비자 보호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 단체나 소비자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PB(Private Brand) 상품에 진입하지 못한 중소기업들은 다음과 같은 대처 방안과 정부의 지원책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PB 상품에 직접 진입하지 못한 중소기업들은 다른 유통 채널을 활용하여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소셜 미디어, 전문 쇼핑몰 등 다양한 판매 채널을 확보할수 있도록 도와줘야하고. 오프라인 유통망과의 협력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경로로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을 말했습니다. 

 

중소기업들은 자체 브랜드를 강화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고품질 제품, 특색 있는 디자인, 유니크한 가치 제안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가치와 차별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적 가치와 협력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역 공동체와의 협업, 지역 소재와 관련된 특산품 개발, 지역 마케팅 등을 통해 지역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지역 기업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책은 중소기업들에게 금융적인 지원을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저리스크 대출 프로그램, 이자 지원, 보증 제도 등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자금을 유동적으로 조달하고 경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에게 비즈니스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경영 능력과 전략적인 관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케팅 전략, 브랜드 개발, 판매 전략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들의 시장 개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 지원, 수출 활성화, 시장 조사 및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중소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들은 이러한 대처 방안과 정부의 지원책을 적극 활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 단체나 협회의 활동과 네트워킹을 통해 중소기업 간의 협력과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에 쇼핑,지역,기후변화,소상공인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민포털, 내외신문 김누리 기자입니다
시민포털은 지역언론, 지역경제 살리기, 지방언론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네이버, 쿠팡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