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뉴스빅데이터 스타트업을 만나다’ 컨퍼런스, 뉴스콘텐츠 활용 새 지평:내외신문
로고

‘뉴스빅데이터 스타트업을 만나다’ 컨퍼런스, 뉴스콘텐츠 활용 새 지평

김태훈 | 기사입력 2016/12/08 [16:59]

‘뉴스빅데이터 스타트업을 만나다’ 컨퍼런스, 뉴스콘텐츠 활용 새 지평

김태훈 | 입력 : 2016/12/08 [16:59]


[내외신문=김태훈 기자] 2016 뉴스콘텐츠 활용 컨퍼런스 ‘뉴스빅데이터 스타트업을 만나다’가 8일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서 개최됐다.

이번 컨퍼런스는 ▲책 골라주는 책방 ‘잉크(iinnk)’(브레인콜라 김강산 대표) ▲뉴스기사와 빅데이터를 잇다, 시그널 인사이트(시그널코리아 서민응 대표) ▲더 깊이 있는 뉴스, 뉴스인뎁스(News-Indepth)(라이앤캐처스 허윤 대표) ▲흩어져 있는 뉴스와 독자를 모아, LiveRe 토론(시지온 김범진 대표) ▲로봇저널리즘 Money-Robo(엠로보 안상선 대표) ▲2017 새로워지는 빅카인즈(솔트룩스 안태성 이사) ▲국내 뉴스미디어 스타트업 활성화 방안(장정헌 치의학대학 교수) ▲이후 토론으로 진행됐다.

시그널코리아 서민응 대표는 “단순 뉴스 소비자들을 뉴스 기사를 활용한 빅데이터의 소비자로 재창조하겠다”며 “뉴스기사는 비즈니스의 기초자원이요 21세기의 원유와 같은 만큼 언론사와 고객사 모두가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라이앤캐처스 허윤 대표는 “독자의 취향은 다양화됐지만, 뉴스는 모두에게 똑같이 보여지는 콘텐츠 위주라 단발적이고 단편적인 소비대상에 머물러왔다”며 “독자들의 취향과 뉴스 본문과 더 연결된 깊이 있는 뉴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시지온 김범진 대표는 “뉴스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보자는 취지로 흩어진 정보를 모으고 흩어진 독자를 모으기 위해 힘썼다”며 “실시간 독자 참여 공간을 만들어 주제별 다양한 관점의 뉴스를 손쉽게 보고 독자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통계청이 8일 ‘민·관 합동 빅데이터 TF’를 출범시키며 빅데이터 활성화를 진행할 예정인 가운데 이번 세미나는 그 의미를 더했다.

향후 빅데이터 TF서 분기별로 모임을 개최해 정부와 민간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할 계획인 가운데, 이번 세미나를 통한 빅데이터 활성화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