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중기청,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 시행:내외신문
로고

중기청,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 시행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1/10 [17:42]

중기청,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 시행

편집부 | 입력 : 2016/01/10 [17:42]

[내외신문=전연수 기자]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중국 수출정체를 극복하고 우리 중소기업이 한국형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국 진출 특화 프로그램인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제137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중국 내수시장 진출방안’의 후속조치로 지난 2014년 신규 사업으로 도입됐다.

 

올해에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등으로 국내기업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원 프로그램과 규모를 대폭 확충했다.

 

우리나라 수출에 있어 중국시장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내수 소비 인구 14억, 풍부한 천연자원 등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보유한 매력적인 시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회에도 최근 對 중국 수출 정체가 가시화되고 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차별화되고 전략적인 중국시장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차이나 하이웨이 프로그램’은 준비단계와 이행단계에 걸쳐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최대 연간 5,000만원을,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2차년도 재선정을 통해 5,000만원을 추가 지원해 2년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준비단계에는 교육, 시장조사 등을 통해 참여기업의 중국관련 기초지식 강화를 지원하고 기업별 담당 전문인력을 매칭시켜 중국 진출을 위한 마케팅 진출 계획 수립을 돕는다. 또한, 보다 심층적인 중국 진출전략 수립을 희망하는 참여기업은 민간 전문 컨설팅기관과 매칭시켜 중장기 전략을 수립을 지원한다.

 

이행단계에는 기업별 정부지원금 한도 내에서 자체 수요에 따른 자유로운 마케팅 프로그램 추진 및 지원하고, 한국상품 판촉전, 무역사절단, 한국산 정품확인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희망하는 기업에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의 신청자격은 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으로 온라인(www.exportcenter.go.kr)을 통한 신청.접수 후 현장실사 등을 통해 최종 선정(총 210개사 내외)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신청 자격을 완화해 중국수출 실적이 적거나 없는 기업도 지원가능케 개선했고, 기존 수출 실적보다는 수출 성장 잠재력을 집중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한편, 신청기간은오는 15일부터 29일까지이고, 중기청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