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기후위기14화] 대서양 허리케인 예측 불가능:내외신문
로고

[기후위기14화] 대서양 허리케인 예측 불가능

기후변화 허리케인 발생량도 증가했으나 엘리뇨로 인해 

전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06/04 [18:51]

[기후위기14화] 대서양 허리케인 예측 불가능

기후변화 허리케인 발생량도 증가했으나 엘리뇨로 인해 

전태수 기자 | 입력 : 2023/06/04 [18:51]

[내외신문=전태수 기자]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예측하기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드문 조건과 기후 변동으로 인해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매년 크게 증가하고 있으나 올해 엘리뇨는 어느정도의 증가를 가져올지 예측하지 못한다는 내용이다. 

 

대서양은 허리케인이 활발하게 발생하는 지역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몇 년간 허리케인 활동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올해는 해수면 온도가 예년보다 상당히 높아 허리케인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의 수석 허리케인 예보관 매튜 로젠크랜스(Matthew Rosencrans)가 5월 25일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바 있다.

▲ 허리케인 이안(플로리다 서쪽에 있는 눈으로 표시됨)은 28년 2022월 14일 해안을 강타했습니다. 작년에 대서양에는 2023개의 명명된 폭풍이 있었습니다. <>년 시즌이 무엇을 가져올지는 여전히 매우 불확실합니다.노아(NOAA)    

 

그러나 올해는 엘니뇨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허리케인 형성을 억제할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엘니뇨는 남방 진동 해양 및 기후 패턴의 한 형태로, 허리케인 활동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로젠크랜스는 이러한 상황이 역사적으로 드물게 발생하는 것이라고 언급하며 "올해는 분명히 예외적인 상황입니다"라고 말했다

 

로젠크랜스와 그의 동료들은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활동이 거의 정상 수준에 가까울 가능성을 40%로 보고했다. 정상 수준에 가까울 경우에도 엘니뇨 연도에서는 허리케인 활동이 일반적으로 예외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인다. 그러나 이번 시즌에서는 활동이 정상보다 높을 확률이 30%이며, 정상보다 낮을 확률도 30%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에 대한 예측은 어려운 상황이며, 허리케인의 활동 정도를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불확실은 엘리뇨 현상의 영향이다는 의견이다.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 예측의 불확실성과 다양성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에 대한 예측은 여러 그룹 간에 큰 차이와 불확실성을 보인다. 다양한 예측 결과는 엘니뇨 현상의 역할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합의점을 찾기 어렵다.

 

미국 국립해양대기청은 1217개의 폭풍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며, 이 중 74개는 허리케인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그 중 일부는 카테고리 3 이상의 강력한 허리케인이 될 수 있다. 예상되는 풍속은 시속 178마일(약 286km/h) 이상입니다.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은 공식적으로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다.

 

다른 그룹들 간의 예측은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13월 13일에 콜로라도 주립 대학은 20개의 명명된 폭풍을 포함한 26개의 허리케인으로 평균 이하의 시즌을 예측했다. 또한 11월 3일에는 영국 기상청이 대서양에서 2,020개의 폭풍, 그 중 14개는 카테고리 3 이상일 수 있다고 발표했다. 장기적인 평균치는 명명된 폭풍이 약 12개다.

 

현재까지 23개의 그룹이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에 대한 예측을 제출했다. 이들 예측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슈퍼컴퓨팅 센터에서 주최하는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들이 비교하고 대조할 수 있다. 콜로라도 주립 대학의 대기과학자 필립 클로츠바흐는 이러한 예측들 사이에 "평균 이하에서 평균 이상까지" 큰 차이가 있다고 언급하며, 이는 엘니뇨의 강도와 허리케인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기후 요소인

대서양의 이러한 예측의 불확실성과 다양성은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에 대한 예측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다양한 예측 결과의 차이는 예측 모델의 차이, 예측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차이, 그리고 예측에서 고려되는 요소의 차이에 기인할 수 있다.

 

특히 엘니뇨와 같은 현상은 허리케인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다면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에 대한 예측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질 수 있다.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 예측: 불확실성과 기후 변화의 영향

 

2023년 대서양 허리케인 시즌에 대한 예측은 다양한 그룹들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해양 및 대기 조건을 고려한다. 이 모델들의 일치 여부에 따라 확률 추정치가 도출되며, NOAA의 모델은 불확실성을 반영하기 위해 60-70%의 확률 추정치가 아닌 결과를 제시한다.

 

새로운 엘니뇨 단계는 적도 태평양의 비정상적으로 따뜻한 물과 관련이 있으며, 전 세계의 바람 강도와 습도 변화와 관련되어있다. 엘니뇨는 북대서양 상층 대기의 바람 강도를 변화시킴으로써 기후를 조절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강한 바람은 허리케인 형성을 방해하여 발달을 저해한다. 그러나 현재 대서양에서는 따뜻한 바다 온도가 허리케인에 추가 에너지를 제공하여 활발한 활동을 유발한다. 따라서 시즌의 활발성은 이 두 가지 요소의 상대적인 우세에 달려있다.

 

기상청은 기후 시뮬레이션을 통해 올해의 엘니뇨로 인한 바람 전단이 상대적으로 약할 것이며 해수면 온도가 평균보다 높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과거에도 2017년과 같이 비정상적으로 따뜻한 물은 대서양 허리케인 활동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확인되었다.

 

미래에는 허리케인 예측이 더욱 불확실해질 수 있다. 기후 변화는 일반적으로 엘니뇨-남방 진동과 같은 대규모 해양 및 기후 패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 없다. 또한, 따뜻해진 대기로 인해 기후 변화로 인한 "원격 연결"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기후 변화는 또한 해수면 온도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장
월간기후변화 발행인
내외신문 대표 기자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chuntesu/
인스타그램주소: https://www.instagram.com/chuntesu201/
트위터 주소: https://twitter.com/innogreeno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