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민간 경제사절단 북유럽에 급파... 유럽의 탄소장벽 무서워 지고 있어:내외신문
로고

민간 경제사절단 북유럽에 급파... 유럽의 탄소장벽 무서워 지고 있어

스웨덴-노르웨이 방문해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 논의

김학영기자 | 기사입력 2023/04/28 [02:35]

민간 경제사절단 북유럽에 급파... 유럽의 탄소장벽 무서워 지고 있어

스웨덴-노르웨이 방문해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방안 논의

김학영기자 | 입력 : 2023/04/28 [02:35]

[내외신문=김학영 기자] 정부가 스웨덴과 노르웨이에 민관 합동 경제사절단을 파견해 통상·공급망·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간다고 밝혔다 

 

스웨덴과 노르웨이와의 무역 규모를 더욱 늘리기 위해, 양국 간의 무역 장벽을 최소화하고 무역 협력을 강화를 위해서는 양국의 기업들이 서로의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무역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들이다

 

스웨덴과 노르웨이는 매우 근접한 지리적 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의 공급망을 협력하여 보다 효율적인 생산과 유통을 할 수 있게 공통의 공급망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양국의 기업들이 공동으로 원자재를 구매하거나 제품을 생산하는 등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스웨덴과 노르웨이는 모두 신재생에너지와 넷제로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양국 간의 신재생에너지 기술 및 지식 공유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산 및 사용을 추진할 수 있다. 

 

한편 탄소장벽에 대해서는, 스웨덴과 노르웨이는 모두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달성하기 위한 협력이 필요하다. 두 나라는 함께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책 및 기술 개발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탄소배출권 거래 등을 통해 양국 간의 탄소배출을 균형있게 조절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무역 협력 강화: 스웨덴과 노르웨이와의 무역 규모를 더욱 늘리기 위해, 양국 간의 무역 장벽을 최소화하고 무역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양국의 기업들이 서로의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무역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문동민 무역위원회 상임위원을 단장으로 하는 민·관 합동 경제사절단을 이날부터 이틀간 북유럽에 파견한다고 25일 밝혔다.

 

  ©



문 상임위원은 24일 스웨덴에서 호칸 제브렐 스웨덴 외교부 통상차관을 만나 바이오·배터리·미래차·신재생에너지·공급망·디지털 경제통상 등 양국의 산업과 투자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또 ‘한-스웨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한 기업·기관 관계자들은 양국의 산업동향과 협력사례를 공유했으며 친환경 기술·공급망 등의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스웨덴 무역투자청간의 무역·투자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양국 간의 경제협력의 기반을 마련했다.

 

경제사절단은 25일 조선·해양, 신재생에너지 강국인 노르웨이를 방문해 ‘한-노르웨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고 오드 슈타이너 오파르 비세스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 차관을 만나는 등 양국의 경제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문 상임위원은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 차관과의 면담에서 해상풍력,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 디지털 전환, 공급망 협력, 조선산업 등의 분야에서 산업·통상협력을 심화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계획이다.

 

한-노르웨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양국의 정부와 기업·기관 관계자들이 참가해 친환경·공급망·기술협력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노르웨이의 산업육성 및 지원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인 이노베이션 노르웨이와 무역·투자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경제협력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한국미술기자협회 초대회장
서울신문 편집부 팀장
내외신문 선임기자
월간기후변화 선임기자
미술작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