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미중 보이지 않는 전쟁 불똥 삼성전자로?:내외신문
로고

미중 보이지 않는 전쟁 불똥 삼성전자로?

 중국 매출이 5조 5652억원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
스마트폰 점유율이 중국 시장에서  0%대로 하락

손서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5/22 [09:59]

미중 보이지 않는 전쟁 불똥 삼성전자로?

 중국 매출이 5조 5652억원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
스마트폰 점유율이 중국 시장에서  0%대로 하락

손서희 기자 | 입력 : 2023/05/22 [09:59]

[내외신문=손서희 기자] 미중 무역 분쟁으로 인해 삼성전자가 피해를 보고 있다는 외신보도들 "중국인들이 한국, 특히 삼성을 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라는 분석인데 삼성전자의 중국 매출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중국에서는 삼성 제품에 대한 호감이 감소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이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분쟁으로 인한 영향도 있겠지만 중국 경기의 위축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올 1분기 중국 매출이 5조 5652억원으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8%에 해당하며, 전년 대비 46% 감소한 수치다. 삼성전자의 중국 매출 비중은 연도별로 감소하고 있으며, 2019년 18%에서 2021년 16%, 2022년 11%로 하락하여 올해에는 8%대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 삼성휴대폰의 중국내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이었던 갤럭시 7을 형상화한 중국네티즌들    

 

특히 삼성의 스마트폰 점유율이 중국 시장에서  0%대로 하락하고 있으며,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전해졌다. 중국 소비자들은 삼성 갤럭시 제품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분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나 경기 위축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외신들은 이러한 현상을 보도하면서 삼성전자가 중국 시장에서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미국 IT 매체인 샘모바일은 중국 국민들의 삼성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삼성의 중국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미중 갈등으로 인해 미국이 삼성을 향해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삼성이 중국에서 철수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 업체들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을 따라잡겠다는 목표를 내놓고 있다. 폴더블폰(접는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삼성의 독주를 도전하고 있으며, 샤오미는 글로벌 1위를 목표로 삼은 상태다. 중국 업체들의 스마트폰 기술력은 삼성을 경계하게 만들고 있으며, 삼성을 베끼기 위해 시작한 것에서 이제는 삼성을 직접 위협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삼성은 '중국 사업 혁신팀'을 구성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해법을 마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으로 보인다. 삼성 스마트폰 부문 수장인 노태문 사장은 중국은 어려운 시장이며 특화된 시스템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조급하게 서두르는 것보다는 천천히 준비하고 조금씩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에 쇼핑,지역,기후변화,소상공인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민포털, 내외신문 김누리 기자입니다
시민포털은 지역언론, 지역경제 살리기, 지방언론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미중무역전쟁, 삼성전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