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영록 지사, “경북과 연대해 지역균형발전 등 정부 건의”:내외신문
로고

김영록 지사, “경북과 연대해 지역균형발전 등 정부 건의”

-광범위한 교류로 공통과제 함께 노력 당부․글로벌 도정 재차 강조-

전용욱 기자 | 기사입력 2022/10/11 [17:48]

김영록 지사, “경북과 연대해 지역균형발전 등 정부 건의”

-광범위한 교류로 공통과제 함께 노력 당부․글로벌 도정 재차 강조-

전용욱 기자 | 입력 : 2022/10/11 [17:48]

 

 

[내외신문/전용욱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1일 “경북과 전남은 지역균형발전과 관련해 가장 핵심적인 도로서, 서로 소통하며 좋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등 광범위하게 연대해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하는 노력을 기울이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열어 “영호남 교류 화합은 우리나라의 오래된 숙제로, 경북과 전남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남도와 경북도는 이날 오후 경북도청 일원서 상생과 협력의 에너지를 모아 대한민국 대도약과 새로운 지방시대를 이끌기 위한 영호남 상생협력 화합대축제를 개최해 상생화합 비전을 선포한다.

 

김 지사는 “이번 영호남 축제는 공식적인 첫 행사로, 경북 안동에서 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전남에서 열어 매년 돌아가면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경북과 전남은 여러 여건면에서 비슷해 함께해야 할 공통 과제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두 도는 농촌지역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을 위해 공동으로 ‘인구소멸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에 노력했고, 지역소멸대응기금 조성에도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문화예술 교류뿐만 아니라 정서적 분야 등 다방면의 교류협력을 위한 획기적인 노력을 해나가자”고 덧붙였다. 특히 “향후 영호남 행사에는 도청 실국장들은 물론 도내 주요 기관․단체 인사들도 함께해 광범위한 교류가 이뤄지도록 하자”고 밝혔다.

 

글로벌 도정 실현도 재차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 4일 정례조회와, 6일 민선8기 100일 기자간담회에 이어 이날도 “디지털 시대를 맞아 축제와 행사, 상품 디자인, 관광설명회 등 많은 분야에서 지역 간 격차가 없어지고 있다”며 “행정의 모든 업무를 글로벌 기준에 맞게 하도록 전 공무원이 연찬과 소통을 많이 해 국제적 업무에 익숙해지도록 하자”고 말했다.

 

또한 “과거에 생각지도 못했던 미국 아마존의 전남 브랜드관 개설로 전남 농수축산식품의 수출을 확대하고, 남도장터유에스(US)를 개장하면서 우리가 좀 더 노력하면 세계 무대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행정도 거기에 포커스를 맞춰서 시야를 넓히고 크게 보면서 다양한 정책을 글로벌하게 추진하자”고 독려했다.

 

전남도의회 정례회에 대해선 “민선8기 들어 첫 도정질문과 예산심의 행정사무감사 등 중요한 의사일정이 예정됐다”며 “도의회와 잘 소통해야 도정 이해도가 높아져 건설적인 대안 제시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도정을 잘 설명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는 24일 열리는 우수 중소기업제품 공공구매 상담회와 관련해선 “이번 상담회를 계기로 시군이 공공구매에 적극 나서도록 유도해, 도내 중소기업과 여성경제인기업, 사회적기업 등의 매출이 실질적으로 증대되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시민포털지원센터 이사
월간 기후변화 기자
내외신문 전북 본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전남, 여수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