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국군의 날 알몸 시위로 유명한 강의석...서울대 재입학 신청:내외신문
로고

국군의 날 알몸 시위로 유명한 강의석...서울대 재입학 신청

2005년 서울대 법학과에 입학했던 강의석 씨는 2010년 등록을 하지 않아 제적된 상황이다. 서울대는 학칙상 미등록 제적의 경우 1회에 한해 재입학 신청을 할 수 있다.

서동우 기자 | 기사입력 2019/12/25 [21:53]

국군의 날 알몸 시위로 유명한 강의석...서울대 재입학 신청

2005년 서울대 법학과에 입학했던 강의석 씨는 2010년 등록을 하지 않아 제적된 상황이다. 서울대는 학칙상 미등록 제적의 경우 1회에 한해 재입학 신청을 할 수 있다.

서동우 기자 | 입력 : 2019/12/25 [21:53]
사진=페이스북
사진=페이스북

지난 2008년 국군의 날 기념 퍼레이드 앞에 알몸으로 뛰쳐나와 군대 폐지시위를 벌였던 독립영화 감독 강의석(33)씨가 서울대 재입학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중퇴를 한지 9년만의 일이다.

 

강의석씨는 2004년 개신교계 미션 스쿨이었던 대광고등학교 3학년 재학 당시 학생들이 교내에서 종교를 자유롭게 선택할 권리를 보장하라며 1인 시위를 했다. 시위에 나선 강 씨는 46일간 단식을 하면서 주변에 관심을 끌었다.

강 씨는 기독교계열 사립학교인 대광고등학교 재학 당시 개신교 예배를 거부하며 교내 종교의 자유와 관련된 단식 투쟁과 소송을 해 학교에서 퇴학을 당했다.

동덕여대 손봉호 총장은 강 씨의 행동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주장은 옳다고 본다. 자기가 원해서 그 학교에 갔다면 문제는 다르지만 지금처럼 평준화해서 자기가 원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 학교에 가는 그런 상황에서 그 학교가 그것을 요구할 수 없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고교평준화 그 자체가 사실 위헌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특별히 종교 선택의 자유 이것을 사실상 허락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지금 있는 제도에서는 강군의 주장이 옳다고 본다고 밝혔다.

2007년에 군대 폐지론을 주장했던 강 씨는 2008년에는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를 주장하며 건군 60주년 국군의 날 기념 퍼레이드에 알몸 차림으로 뛰어드는 누드 퍼포먼스를 펼치며 자신의 뜻을 관철시켰다.

이후 2011년에는 "신념에 따르겠다"며 병역을 거부해 징역 16개월을 선고받기도 했다. 20101230일까지 논산훈련소에 입소하라는 내용의 입영통지서를 받고도 병역을 거부한 것이다. 그는 구치소 수감 중에도 수용자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단식을 했다.

 

그는 2013년 국군의 날에는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알몸 시위를 벌였다. 강 씨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전쟁기념관에서 이제는 전쟁을 기념하지 말고 평화의 시대로 나아가자는 비무장 누드를 하고 왔습니다. 경찰 아저씨가 이런 거 하면 안 된다고 어디서 왔느냐 묻기에 한국에서 왔다 했어요. 근데 나 너무 늙었다라는 글과 사진을 올렸다.

 

공개된 사진 속에서 강의석은 우리는 전쟁을 기념한다 KOREA CELEBRATES THE WAR”라고 적힌 판을 들고 있었다.

 

강 씨는 페이스북을 통해 지구상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의, 민주주의 진영 대한민국은 전쟁을 기념하고 있다. 지금 내가 서 있는 이곳이 바로 한국의 전쟁기념관이다. 마치 결혼을 기념하듯이, 전쟁을 기념한다니 얼마나 아이러니한가?”라고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누드 퍼포먼스에 앞서 강 씨는 “101일 국군의 날, 나는 5년 전과 비슷한 퍼포먼스를 준비 중이다. 왜냐하면 5년 전과 아무런 변화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노력을 원한다고 말했다.

 

강 씨는 알몸으로 시위를 한 것에 대해 누드 퍼포먼스의 목적은 아무것도 감추지 않은 알몸으로 '완전비무장'을 표현하는 거였다. 팬티라도 입으면 그 안에 무기를 숨길 수 있으니까라고 전했다.

 

한편 강 씨는 본래 전공이었던 법학과가 로스쿨 설립으로 폐지되면서 철학과로 입학 신청을 했다. 입학 여부는 철학과 내부 회의를 거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강의석, 알몸시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