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부산시선관위, 아파트 동대표 선거 온라인투표 지원:내외신문
로고

부산시선관위, 아파트 동대표 선거 온라인투표 지원

편집부 | 기사입력 2016/08/18 [03:05]

부산시선관위, 아파트 동대표 선거 온라인투표 지원

편집부 | 입력 : 2016/08/18 [03:05]

[내외신문=권용욱 기자] 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강민구)는 스마트폰·PC 등을 활용해 어디서든 투표가 가능한 ‘온라인투표서비스(k-voting)'를 아파트 동대표 선거에 지원한다고 한다.

 

해운대구 우동 소재 해운대아이파크에서는 8월 17일부터 이틀 동안 입주자 997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온라인투표서비스를 통해 동대표(7개동)를 선출할 예정이다.

 

해운대아이파크 동대표 선거는 2년전 부산에서 처음으로 온라인투표를 이용해 아파트 동대표를 선출한 사례였던 만큼, 온라인투표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온라인투표서비스는 인터넷을 이용한 PC, 스마트폰, 일반 휴대폰을 활용해 전자투표와 개표를 실시하는 것으로 휴대폰 등을 통한 본인인증 확인절차를 거쳐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고 투표 종료 후 개표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모바일 투표의 어려움이 있는 선거인을 위해 필요시 현장투표소 병행 설치도 가능하다.

 

현재 다수 아파트가 입주민의 투표참여율이 저조해 동별 대표자가 선출되지 않거나 방문투표 등을 통해 투표를 진행하여 비밀선거의 원칙이 훼손되는 등 선거과정상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으며, 선거관리의 어려움과 비용부담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온라인투표를 활용하면 입주민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으며, 선거과정상 논란 없이 공정한 선거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한편, 온라인투표서비스는 선거인수 2천명까지 1인당 700원의 요금이 소요되며 선거인수가 늘어날수록 1인당 요금이 줄어든다.

 

이 밖에 이 밖에 온라인투표서비스 이용 및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투표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부산시선관위(851-7773) 와 각 구·군선관위 또는 중앙선관위 업무지원센터로도 문의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