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흰 무궁화,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 있어:내외신문
로고

흰 무궁화,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 있어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8/13 [18:39]

흰 무궁화,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 있어

편집부 | 입력 : 2015/08/13 [18:39]


[내외신문=김현준 기자]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흰 무궁화 꽃 추출물이 골다공증 억제에 효과가 있음을 세포실험을 통해 밝혔다.

 

무궁화는 항산화 물질과 설사, 위장염, 급성.만성 대장염 등의 치료에 이용돼 왔다. 특히, 꽃이 큰 흰 무궁화 꽃은 사포나린이 많이 들어 있어 약용으로 사용해 왔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사포나린 성분을 가진 흰 무궁화 꽃이 골다공증 개선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세포실험을 했다.

 

흰 무궁화의 성분 분석 결과에 의하면, 꽃에는 잎이나 줄기에서는 검출되지 않은 사포나린 성분과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뼈조직을 파괴하고 칼슘을 뽑아내는 파골세포에 세포안정성 수준의 농도로 무궁화 잎, 줄기, 꽃 등의 추출물을 처리했다.

 

그 결과, 100㎍/㎖ 농도에서 무궁화 흰 꽃에서만 골다공증 지표(TRAP3))의 활성이 대조군에 비해 60.2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TRAP과 칼시토닌 수용체(파골세포의 지표 중 한 물질) 유전자 발현을 막아 성숙한 파골세포 활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특허출원 했고, 국내학술지에 게재됐다. 앞으로 특정 성분 분리와 동물실험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고령화 사회의 노인성 골 질환 중 하나인 골다공증 치료와 개선을 위한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추세로, 이번 연구 결과는 천연물 유래 건강기능성 식품과 치료제 개발 분야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이용팀 김진성 박사는 “무궁화 흰 꽃 추출물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의 건강기능성 식품 개발과 천연물 신약 개발의 토대를 마련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골다공증 억제와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흰 무궁화 꽃의 추출물을 이용한 치료법과 개선제 연구 개발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