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생산 선도한다:내외신문
로고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생산 선도한다

소를 경제적으로 저장·운송하고 추출할 수 있는 방식이자 국가 간 수소거래의 핵심수단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5/08 [16:38]

암모니아 기반 청정수소 생산 선도한다

소를 경제적으로 저장·운송하고 추출할 수 있는 방식이자 국가 간 수소거래의 핵심수단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3/05/08 [16:38]

 

[내외신문=전용현 기자] 암모니아 기반 수소 추출방식은 분리과정에서 수소와 질소로 분리되어, 수소추출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 가능한 친환경적 수소생산 방법이다.

 

원익머트리얼즈는 국내 최초 상업용 암모니아 수소추출기 생산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2014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함께 국책과제로 암모니아 기반 수소추출 연구를 시작하여 8년간의 끈질긴 연구 끝에 2021년 순수 국내기술로 일 500kg의 수소를 추출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했다.

 

개발한 장비를 상용화하는 과정에서 국내에는 아직 암모니아 기반 수소추출 시스템에 대한 상세 검사기준이 없어, 사업화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던 중 충북도에서 추진하는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특구사업자로 선정되어 규제 없이 암모니아 수소추출기를 실증할 수 있게 되었다.

 

충북 그린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지역에서 추진되는 암모니아 기반 수소생산 사업은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99.997% 이상의 고순도로 정제하여 반도체 공정이나 수소충전소 공급을 실증하는 사업이다.

 

이날 현장에서는 암모니아 수소화 장비를 포함하여 촉매제조 공정, 안전관리 능력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졌으며, 암모니아 도입 및 향후 사업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암모니아는 과거 비료의 주원료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수소를 경제적으로 저장·운송하고 추출할 수 있는 방식이자 국가 간 수소거래의 핵심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22년 11월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2030년까지 연 400만톤급의 암모니아 인수기지 건설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물은 풍부하지만 에너지가 부족한 충북의 현실에서 암모니아·바이오가스와 같이 청정수소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발상의 전환이자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핵심”이라며 “충북을 청정에너지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