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야생동물구조를 위해 정부가 나선다.. 10개 광역지자체와 손잡아.:내외신문
로고

야생동물구조를 위해 정부가 나선다.. 10개 광역지자체와 손잡아.

국내 최초 유기 야생동물 보호소, 충남 야생동물 구조센터 내에 건립

전용욱 기자 | 기사입력 2023/04/17 [17:13]

야생동물구조를 위해 정부가 나선다.. 10개 광역지자체와 손잡아.

국내 최초 유기 야생동물 보호소, 충남 야생동물 구조센터 내에 건립

전용욱 기자 | 입력 : 2023/04/17 [17:13]

 [내외신문=전용욱 기자] 충남 야생동물구조센터(공주대 예산캠퍼스) 내에 ‘유기 야생동물 보호소’를 개소했다고 17일 밝혔다.

 야생동물 보호소가 필요한 이유는 다양합니다.

 

야생동물구조센터는 도시화와 인구증가로 인해 자연에서 서식하던 동물들과 인간의 접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충돌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호소에서는 부상한 동물을 치료하고 회복시키는 등 인간과 동물 간의 충돌을 최소화한다.

 

일부 야생동물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거나 멸종되어 가는 상태다. 이들을 보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기된 야생동물들을 보호하여 새로운 서식지를 찾거나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등을 찾도록 지원한다.

 

보호소에서는 야생동물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야생동물의 생태와 보호 방법 등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일부 야생동물은 우리나라에서 보호되는 동물로 지정되어 있다. 보호소에서는 이러한 동물들을 법적으로 보호하고 규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따라서, 야생동물 보호소는 인간과 야생동물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중요한 시설이다.

 

유기 야생동물 외에도 야생성을 상실해 자연으로 복귀가 어려운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최근 개인적으로 소유하거나 전시할 목적으로 야생동물을 키우다가 유기하는 사례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유기 야생동물은 구조되어 다시 개인에게 분양되더라도 인간과의 생활에 길든 반려동물과 달리 재유기될 가능성이 높으며, 외래 야생동물이 자연에 방치되는 경우에는 국내 생태계 교란의 위험성도 있어 보호시설에서의 생활이 불가피하다.

 

환경부는 10개 광역지자체에 속한 야생동물구조센터와 협력하여 유기 야생동물을 구조센터 내에 보호하고 있으나, 구조·치료 기능에 집중된 구조센터의 수용능력 부족 등으로 유기 야생동물을 보호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충남 야생동물구조센터는 센터 내에 국내 최초로 유기 야생동물을 위한 별도의 보호소(최대 30개체 수용)를 지어 야생동물이 실제 자연환경과 유사하게 지낼 수 있도록 했다.

 

▲ 충남 야생동물구조센터 내 유기 야생동물 보호소 현황(사진=환경부)  ©


또한, 환경부는 구조센터의 수용능력 초과 등에 대비해 충남 서천군에 위치한 국립생태원 내부와 옛 장항제련소 부지 내에 보호시설 2곳의 건립을 추진 중에 있다. 2023년 말 개소 예정인 국립생태원 시설에는 약 300여 개체, 2025년 말 개소 예정인 옛 장항제련소 부지 내 보호시설에는 약 800개체의 야생동물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유기되거나 부상에서 회복된 야생동물이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으나, 더 이상 자연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야생동물도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인간의 이기심으로 상처받고 버림받은 야생동물이 조금이라도 더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으로, 유기 야생동물을 더욱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환경부는 부상당하거나 유기된 야생동물을 발견할 경우 임의로 조치하기 전에 해당 지역 야생동물구조센터로 신고해줄 것을 안내했다.

이 기사 좋아요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시민포털지원센터 이사
월간 기후변화 기자
내외신문 전북 본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환경부, 야생보호동물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