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동네뒷산, 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는 커뮤니티공원으로:내외신문
로고

동네뒷산, 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는 커뮤니티공원으로

원영일 | 기사입력 2010/07/13 [23:49]

동네뒷산, 마을공동체가 회복되는 커뮤니티공원으로

원영일 | 입력 : 2010/07/13 [23:49]
내년 상반기까지 불암산, 관악산 산자락 2개소 23,186㎡에 조성 동네와 접한 경작지를 새로운 공원서비스 수요로 재창출해 공원조성에 반영 공동체 텃밭, 바비큐장, 마을중심의 휴게공간으로 커뮤니티 회복 계기

동네 주민들의 공동체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공원이 들어선다. 서울시에서는 주택가 주변 훼손된 산자락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동네뒷산공원 조성사업을 시행할 때, 대상지에 따라 마을 텃밭, 바비큐장, 마을모임을 위한 휴게공간 등 지역 커뮤니티 기능이 강화된 형식의 커뮤니티가든을 도입하여 조성한다고 밝혔다.

일단 올해 설계를 마치고 내년 상반기에 조성이 완료되는 대상지는 불암산과 관악산 자락 2개소 23,186㎡다.

대도시 어느 동네에서나 흙이 있는 공지와 옥상  베란다의 화분에는 이맘때 고추?상추?토마토 등이, 가을엔 배추?무가 탐스럽게 자라는 모습이 하나의 고정된 풍경으로 우리에게 익숙하다. 이는 어르신들이 가족의 건강을 위해 직접 재배해 드시는 의미도 있지만, 오랜 세월 농촌에서 살아오신 분들께는 몸에 익은 소일거리로써 의미가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목이 잡종지와 전으로 실제로 장기간 경작을 해오던 관악산 자락 중 관악구청과 인접한 관악구 청룡동 565-90번지 일대 약 6,263㎡와 불암산 자락인 노원구 상계동 95-336번지 일대 16,923㎡이며 이들 장소에 대한 기본구상안이 마련된 상태다.

 

서울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커뮤니티가든이 조성되는 공원은 주민들의 접근성과 수요를 고려하여 평탄지역으로 경작활동이 있었던 곳에 무분별한 경작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획되어 조성되며, 이와 함께 관리시설을 갖추어 운영이 용이하도록 했다. 문의사항은 푸른도시국 공원조성과(2115-7594)

/원영일 기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