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재명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 어떤 메시지 내 놓나?

김봉화 | 기사입력 2023/08/31 [09:10]

이재명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 어떤 메시지 내 놓나?

김봉화 | 입력 : 2023/08/31 [09:10]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취임 1주년을 맞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기자간담회를 열고 1년간의 소회와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취임 1년 메시지를 내 놓을 것으로 보여진다.

 

이 대표는 31일 오전 11시 국회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윤석열 정부가 민생을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안 야당으로서의 각오와 총선 전략 등을 언급할 예정이다.

 

이어 기자 간담회를 통해 질의응답에선 이 대표를 둘러싼 사법리스크에 대한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여진다.검찰은 이 대표에 대해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으로 다섯 번째 출석 요구를 한 상태로 이 대표는 출석 일정을 놓고 검찰과 신경전을 벌이면서 아직 일정을 확정하지 못한 가운데 이날 기자회견이 열리는 만큼 자신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언급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 대표는 오늘 기자 간담회에서 이 같은 검찰 출석 요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검찰 수사의 부당함을 강조하며 검찰의 두 번째 구속영장 청구가 가시화된 상황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한 이 대표의 입장은 어떤지 기자들은 구체적으로 질문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6월 이 대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는데, 당내에선 이 대표 체포동의안이 올 경우 약속대로 가결 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정당한 영장청구가 아니니 부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어 당내 자신의 입지도 밝혀야 한다는 부담도 클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비명계의 지속적인 사퇴 압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도 입을 열지 주목되며 김은경 혁신위의 혁신안, 김남국 의원 제명안 부결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내놓을 전망이다.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naewaynews1@gmail.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