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통일부 조명균 장관,북한에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내외신문
로고

통일부 조명균 장관,북한에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

편집부 | 기사입력 2018/01/02 [17:17]

통일부 조명균 장관,북한에 남북 고위급 회담 제안..

편집부 | 입력 : 2018/01/02 [17:17]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일 오후 서울,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남북회담과 관련해 "1월 9일 남북 고위급 회담을 판문점에서 개최하자"고 북측에 제안했다.2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통일부 제공.
조 장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북측은 어제 김정은 위원장 신년사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표단 파견을 포함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으며, 이를 위해 남북 당국이 시급히 만날 수도 있다는 점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이에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등과 관련한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동계올림픽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온 점을 감안하여 1월 9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고위급 남북당국회담을 개최할 것을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남북이 마주 앉아 평창 동계올림픽 북측 참가 문제 협의와 함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상호 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정부는 시기, 장소, 형식 등에 구애됨이 없이 북측과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강조했다.
또한 "남북당국회담 개최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 위해서는 판문점 남북 연락채널이 조속히 정상화되어야 한다고 보며,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의제, 대표단 구성 등 세부절차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을 제의한다"고 말했다.
(kbs@naewaynews.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