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일본 후생성 근로정신대 할머니 들에게 후생금 99엔?:내외신문
로고

일본 후생성 근로정신대 할머니 들에게 후생금 99엔?

김영지 | 기사입력 2009/12/25 [01:27]

일본 후생성 근로정신대 할머니 들에게 후생금 99엔?

김영지 | 입력 : 2009/12/25 [01:27]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기자회견문

 

해방 64년만에 반환한다는 ‘99엔(1,300원)’,

한일회담(협정) 문서 전면공개가 정답이다!



아직도 노예 취급하나?


일본 후생노동성 산하 사회보험청이 최근 일제강점기 강제노역 피해를 당한 근로정신대 할머니 7명에 대해 ‘후생연금 탈퇴 수당금’으로 1인당 99엔(¥)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됐다.


한마디로 언어도단이자, 또 한번 피해자들을 농락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무릎 꿇고 사죄해도 부족할 판에, 해방 64년 만에 99엔이라니, 제 정신인가  뻔뻔해도 유분수지, 일본정부가 아직도 대한민국 국민을 식민지 노예취급을 하지 않는 이상, 이런 후안무치한 짓은 할 수 없다. 우리는 이 자리를 빌려 후생연금을 정면 거부함을 밝혀둔다.


‘일본에 가면 공부도 시켜주고 돈도 벌수 있다’는 일본인 교장의 꼬임에 속아 일본으로 끌려간 이들의 나이가 도대체 몇 살 이었던가  불과 13세~15세 어린 소녀들이었다. 심지어 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 중인 어린 학생들까지 있었다. 어디 한번 역사책을 들춰 보라! 이토록 어린 소녀들까지 전쟁 소모품으로 취급한 잔인한 예가 어느 전쟁사에 있었단 말인가?


고국에 돌아온 후 이들의 고통은 더 말할 것이 없다. ‘일본에 가서 몸 버린 여자’ 취급을 받아, 대부분 파혼의 아픔을 겪거나, 온전한 가정마저 꾸리지 못하고 말았다. 두말 할 것 없이 모두 일제 때문에 비롯된 일이다.


그동안 흘린 눈물 값으로만 쳐도 이보다 적겠는가  한 사람의 인생을 이렇게 망쳐 놓고도, 이제 와서 해방 64년 만에 99엔이란 말인가  소가 웃을 일이다.


‘한일협정’의 베일이 벗겨지다!


우리는 우선 도대체 99엔의 근거가 무엇인지부터가 궁금하다. 일본정부는 지금까지 ‘한일협정’(한일청구권협정)을 전가의 보도처럼 사용해 왔다.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과정에서 맺어진 무상 3억불 제공을 구실로 청구권 등 모든 문제가 소멸됐다는 주장이다. 그래서 역대 대일 과거사 소송은 백전 백패였다.

그런데 99엔은 무슨 근거인가  한일협정에 의해 모든 문제가 다 끝났다면 99엔을 뒤늦게 지급하는 이유가 어디에 있는가  배상 문제나 미불임금 문제는 다 끝내 놓고 당시 왜 유독 후생연금만 남겨뒀다는 것인가?


한일협정의 실체가 무엇인지는 이미 드러난 바 있다. 다름 아닌 일본 아베총리가 지난 2006년 12월 14일 국회 답변을 통해, 당시 한국에 제공한 무상자금 3억불은 순수한 ‘경제협력자금’이었음을 실토한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일본정부의 주장대로 한일협정에 의해 모든 문제가 끝났다면, 해방 64년이 되도록 현재 일본정부가 법무국에 공탁형태로 보관하고 있는 ‘약 4조원대’의 노무자들의 미불임금은 또 무엇인가  시효를 넘겨가면서도 해방 64년이 되도록 국고로 귀속시키지도 못하고, 아직 그 돈을 보관하고 있지 않는가 


현재 일본에서는 외무성을 상대로 1965년 당시 한일회담 문서를 공개하라는 소송이 진행 중이다. 만약 일본정부의 주장대로 모든 문제가 끝났다면, 그 문서부터 공개하면 된다. 깨끗하게 다 끝냈다면서, 뭐가 그리 두려운가  그런데도 6만페이지에 달하는 다른 문서를 공개하면서도 유독 청구권 협상 부분만 까맣게 먹칠해 감추려 드는가 


경술국치 100년!, 한일양국 정부에 던져진 과제


결과적으로 이번 일본 사회보험청의 처사는 아직 해결되지 못한 한일 과거사 문제의 모든 문제점을 다시 한 번 드러내는 결과에 다름 아니다.


후생연금 문제는 단지 근로정신대 할머니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강제 동원된 노무자들만 수십만 명이다. 4조원대에 달하는 노무자들의 막대한 미불임금 문제, 한일회담 당시 거론조차 되어 보지 못한 위안부 피해자, 사할린 피해자 문제 또한 마찬가지다.


이 점에서 새로 출범한 하토야마 정권에 결단을 강력히 촉구한다. 한마디로 한일 간의 과거사 문제 해결 없이는 ‘동아시아공동체’는 어불성설이라는 얘기다.


본인이 더 잘 알 것이다. 당시 아베총리로부터 한일협정 당시 무상 3억불의 실체에 대해 답변을 이끌어 냈던 장본인이, 다름 아닌 현재 민주당과 연정을 맺고 있는 후쿠시마 미즈호(福島瑞穗) 사민당 당수이자 현재 소비자담당상으로 입각해 있다. 무엇보다 하토야마 총리 자신이 ‘과거를 직시할 용기가 있다’고 누차 강조해오지 않았는가?

마지막으로 하토야마 총리에게 엄중히 일러두고자 한다. 한일 강제병합 100년을 맞는 지금, 민주당 정권은 이제 비로서 ‘과거를 직시할 용기’가 어떤 것인가를 보여줄 시험대에 서 있다는 것이다. 그 첫 번째 과제는 그동안 베일 속에 가려져 있는 한일협정 문서를 전면 공개해 법적 책임 문제를 명확히 하는 것에 있다.


굳이 전후 독일의 예를 들지 않겠다. 강조하건데, 마지막 기회를 놓치면 역사에는 더 큰 후과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한국정부 역시 예외가 아니다. 어쩌면 이번 일은 자초한 것이다. 일제 피해자들에 대해 사람 취급 안 하기는 우리정부라고 해서 별반 달랐던가! 고령의 피해자들이 이런 비참한 꼴을 보도록 지금까지 가만히 손만 놓고 있지 않았는가 


심지어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1월 아소다로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전범기업 중의 1등 전범기업 미쓰비시중공업에 ‘아리랑 3호’ 위성 발사 용역권까지 주고 말았다.


미쓰비시중공업이 어떤 곳인가  침략전쟁을 미화한 우익교과서 편찬에는 막대한 후원금을 주면서도, 근로정신대 할머니들에게는 64년 동안 임금조차 돌려주고 있지않는 기업 아닌가  피해자들은 하루하루가 눈물과 고통뿐인데, 우리정부는 오히려 전범기업에 나서서 길을 놔 주고 있으니 이 무슨 꼴인가 



많은 국민들은 지금 우리가 어느 시대, 어느 하늘아래 살고 있는지 의아해하고 있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과거사 문제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한다.


기우이길 바라지만, 행여 우리가 남의 나라에 살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하는 일이 없길 재차 촉구한다.



= 제 정신인가  해방 64년만에 99엔이 웬말이냐  정면 거부한다!

= 문서공개가 정답이다. 일본정부는 한일협정 문서를 즉각 공개하라!

= 과거사 문제 해결 없이 ‘동아시아 공동체’ 어림없다.

과거사 문제부터 해결하라!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