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청와대, 경찰 통해 검찰 간부 150여 명 ‘세평 수집‘…이달 중순 검찰 고위인사:내외신문
로고

청와대, 경찰 통해 검찰 간부 150여 명 ‘세평 수집‘…이달 중순 검찰 고위인사

김준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1/01 [21:10]

청와대, 경찰 통해 검찰 간부 150여 명 ‘세평 수집‘…이달 중순 검찰 고위인사

김준환 기자 | 입력 : 2020/01/01 [21:10]

법무부가 이르면 이달 중순 파격적인 검찰 고위 간부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추 후보자 인사청문회 날인 지난달 30, 경찰에 150여명의 검찰 간부 인사 대상들에 대한 세평을 수집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에 대규모 인사이동이 예상되는데 청와대를 향해서 날을 세웠던 검찰 수뇌부가 큰 폭으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

인사 검증 대상이 된 검찰 간부는 검사장 승진 대상자인 사법연수원 28기와 29, 차장검사 승진대상자인 30기 등 150여 명 규모다.

과거엔 청와대까지 나서 검증하지는 않았던 차장 승진 대상자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내부에서는, 경찰의 검사 세평에 대한 우려가 크다. 특히 현 정부와 대립했던 검사들이 피해를 보는 게 아니냐는 불안이 커지고 있다. 조국 전 장관 일가 수사나 청와대 지방선거 개입의혹 수사를 해온 검찰 간부들이 1순위로 교체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한 검찰 간부는 경찰 세평은 부정확하고 오염되기 쉽기 때문에 청와대가 검사들을 줄세우기위해 악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간부는 검찰 간부 인사에 경찰 의존도가 높아지면 객관적인 근무평정을 왜곡하는 인사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인사권자와 국민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는 파격이 확실해 보인다. 추 후보자는 지난달 30일 청문회에서 검찰 인사는 (윤석열)검찰총장과 협의하는 것이 아니라 의견을 듣는 것이라고 밝혔다. 총장은 인사 주체로 존중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졌다. 올해 평검사 정기인사는 23일로 정해졌다. 발표는 설 연휴 전후가 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