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드디어 '농민기본소득'이 시작된다. ...김포시 24일 첫실시:내외신문
로고

드디어 '농민기본소득'이 시작된다. ...김포시 24일 첫실시

올해 지역농축협 사업장까지 사용처 확대, 사용기한도 연장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4/20 [12:36]

드디어 '농민기본소득'이 시작된다. ...김포시 24일 첫실시

올해 지역농축협 사업장까지 사용처 확대, 사용기한도 연장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3/04/20 [12:36]

 

[내외신문 =전용현 기자] 드디어 농민기본소득이 실시된다.  농민들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여 농업의 안정적인 발전과 농업인의 생활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정책인데 한국의 농민의 현실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만든 법으로  이는 농업 경영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농업인의 지속 가능한 농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형태로 시행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는 농업인의 소득 보전과 농어촌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농민기본소득 제도를 시행하려는 움직임이 보였고 김포시가 오는 24일부터 농민기본소득 김포페이 1차 지급을 시작한다.

 ‘농민기본소득’은 농민 생존권을 보장하고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에 대한 사회적 보상 및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으로, 농민 개개인에게 월 5만 원(연 60만 원)을 김포페이로 지급한다. 2023년도 농민기본소득은 4월, 8월, 12월 총 세 번에 걸쳐 20만 원씩 지급된다.

 

2023년 변경된 사항은 지역농축협에서 운영하는 사업장까지 확대된 것과 사용 기한이 지급일로부터 180일로 연장된 것이다. 또한 지역농축협에서 운영하는 영농자재센터, 하나로마트, 농기계센터, 주유소 등이 이번 농민기본소득 지역화폐 사용처로 추가됐다.

 

농민기본소득 지역화폐를 지역농축협 사업장에서 사용할 때는 지역농축협 사업장은 농민기본소득 지역화폐만 사용해야 한다. 김포페이 지역화폐 카드에 지역화폐가 충전돼 있어도 지역농축협 사업장에서는 지급된 농민기본소득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결제 불가하다.

 

김포시농업기술센터 황창하 소장은 “올해 농민기본소득 사용처가 지역농축협 사업장까지 확대됨으로써 농민들이 농민기본소득을 영농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