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세청, "양도소득세 실수톡톡(talk talk)" 3회차 공개

- 복잡한 재개발・재건축 양도소득세, 실수로 비과세 혜택 놓쳐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4/05/23 [17:29]

국세청, "양도소득세 실수톡톡(talk talk)" 3회차 공개

- 복잡한 재개발・재건축 양도소득세, 실수로 비과세 혜택 놓쳐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4/05/23 [17:29]

 

▲ 양도소득세 실수톡톡(talk talk) 표지(이미지제공=국세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국민의 양도소득세 고민 해소를 위해 부동산 양도 전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비과세·감면 요건, 절세 방안 등을 담은 '양도소득세 실수톡톡(talk talk)'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다.

 

23일 공개한 제3회차에서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거나 주택청약에 당첨되는 경우 취득하는 조합원입주권과 분양권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 (자료제공=국세청)

현행 양도소득세법에서는 조합원입주권과 분양권을 주택 수 계산에 포함하여 1세대 1주택 비과세 제도가 적용되는 주택과의 과세형평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적용 대상 및 세부 요건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시기별로 적용은 조금 다른데 조합원입주권은 2006년 이후 취득분부터, 분양권은 2021년 이후 취득분부터다.

 

더불어 1세대 1주택 비과세 제도가 적용되는 주택과의 과세형평을 위해 조합원입주권분양권을 보유한 경우에도 별도 비과세 규정이 있으며, 그 적용대상 및 세부요건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양도소득세 실수톡톡은 국세청 누리집에 별도 코너, 국세청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양도소득세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