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기득권과 대기업으로 인해 망가져 가는 스타트업.:내외신문
로고

기득권과 대기업으로 인해 망가져 가는 스타트업.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변호사협회'에 벌금 200억원을 부과의 의미

전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03/14 [09:46]

기득권과 대기업으로 인해 망가져 가는 스타트업.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변호사협회'에 벌금 200억원을 부과의 의미

전태수 기자 | 입력 : 2023/03/14 [09:46]

[내외신문/ 전태수 기자] 법률 플랫폼 'LoTock'의 운영사인 Loen Company

▲ 로톡 홈페이지 캡쳐    

 

(KBA)로부터 불법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금지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FTC)로부터 200억원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FTC의 판결에 따라 Loen Company는 결정을 환영하고 KBA(변호사협회)가 문제 해결을 위해보다 미래 지향적 인 접근 방식을 채택 할 것을 촉구했다.

 

FTC 발표 직후 발표 된 성명서에서 Loen Company는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 질서를 수립 한 FTC에 깊은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그들은 KBALoTock 탈퇴가 "불법"이고 "불공정"하며 이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들은 이번 결정이 기존 비즈니스 협회와의 갈등으로 어려운 상황에 직면 한 LoTock과 같은 혁신적인 스타트 업에 대한 희망의 광선이라고 강조했다

 

로톡은 변호사법, 전자상거래법, 공정표시광고법, 특정경제범죄처벌특별법 등 법률위반 혐의로 KBA를 비롯한 여러 변호사협회로부터 다수의 소송을 당했다. 그러나 모든 사건에서 "무죄"라는 평결이 내려졌지만 LoTock은이 과정에서 등록 된 변호사의 절반 (4,000 )을 잃었으며 현재 실존 적 위기에 직면 해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Loen Company는 재정적 어려움에 빠졌으며 인력을 50 % 줄이고 자발적 퇴직 신청자를 모집 할 계획이라고 한다.

 

성명서는 또한 차기 KBA 회장이 LoTock에 대한 "전쟁"을 선포하고 최소한의 대화조차 거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들은 KBAFTC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문제 해결을 위해보다 미래 지향적 인 접근 방식을 채택 할 것을 촉구했다.

 

그들은 KBASBA가 명백한 합법적 인 서비스 인 LoTock에서 철수하라는 압력은 한국 스타트 업이 감당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불법 행위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정부와 대중이 LoTock의 황금 기회에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같은 판결후에 로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로톡과 같은 혁신 스타트업 종사자들에게 한 줄기 빛과 같은 결정이라며 기존 사업자 단체와의 갈등으로 힘겨운 상황을 마주한 모든 스타트업이 큰 희망을 얻었으리라 확신한다고 했다.

 

한편, 스타트업계(법과 기술이 결합한 리걸테크)는 이처럼 로톡처럼 기득권에 막혀 사업이 좌절하는 사례도 있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스타트업이 대기업에게 정보와 자금시장이 어려워진 틈에 대기업으로부터 사업을 빼앗기는 일은 매우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한다.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의 협력이 필요한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하는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산업 생태계는 스타트업과 대기업 간의 건강한 경쟁을 유도하고, 동시에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로톡의 사례는 정부가 나서서 중재한 사례로 보인다고 입을 모았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장
월간기후변화 발행인
내외신문 대표 기자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chuntesu/
인스타그램주소: https://www.instagram.com/chuntesu201/
트위터 주소: https://twitter.com/innogreenor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