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찬반집회 긴장 고조..:내외신문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찬반집회 긴장 고조..

2012-03-08     김봉화


제주?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이 지난 7일 구럼비 바위 발파 공사 개시로 인해 극에 달한 상황에서 8일 제주 해군기지 찬성 집회자와 반대 집회자들이 집회를 여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8일 제주 해군기지 현장앞을 경찰 병력이 출입구를 봉쇄하고 있다.

해군측은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결사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양측간 정면충돌이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김영민 국방부 전력정책관은 8일 오전 KBS 라디오 와의 인터뷰에서 “제주도 쪽 요구사항을 충분히 검토해서 사업 진행에 반영을 하겠지만 더 이상 공사가 지연될 경우 중요한 국책사업이 적기에 이뤄지지 못하고 국가 예산도 낭비될 것”이라며 “공사의 필요성에 대해 설득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유치과정에서 마을 회의를 제대로 거치지 않았다’는 반대측의 지적에 대해 “이것은 강정마을 입지가 결정된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돼 오고 있는 문제인데, 그동안 수차례 설명을 드렸음에도 반대하는 분들의 입장은 변함이 없는 듯 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2007년 강정마을에는 자체적으로 자문위원단 자생단체 회의 등 수차례 의견수렴을 거쳐 마을 총회에서 유치를 희망한다는 뜻을 제주도에 건의를 했고 제주도는 강정마을을 포함한 후보지 3곳에 대해 제주도민과 후보지 지역주민 여론조사를 거쳐 찬성비율이 가장 높은 강정마을을 후보지로 선정, 국방부가 확정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여러가지 사정으로 의견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제주 해군기지는 강정마을이나 제주도만을 위한 기지가 아니다”라며 “국가 해양 주권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대승적 차원의 협조를 부탁드리고 국방부도 지속적으로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소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질학적으로 보존가치가 높다는 ‘구럼비 바위’에 대해서는 “문화재청 주관 전문가 현장 방문 및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럼비 제주도 해안 195km에 분포돼 있는 일반 해안 노출암으로 문화재적 보존가치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았다”고 반박했다.

반면 반대측 시민단체 소속인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이날 같은 방송에 출연, “국방 안보상 필요하다면 해군기지는 설치해야 하고, 반론의 여지가 없지만, 과연 제주 해군기지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 또 타당성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강정마을 같은 경우 사업부지가 제주도 개발특별법상 절대보존 지역으로 지정이 됐는데 이곳은 어떠한 형질 변경도 안 되고, 공유 수면에 대한 매립도 절대 허가가 날 수 없는 지역”이라며 “해양수산부의 경우 생태게 보호 지역, 갖가지 보존 지역으로 지정이 된 곳이 어떻게 이런 대규모 개발 사업의 입지로 적정한지에 대한 검토 자체가 제대로 진행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강하게 반발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현재 발파 공사가 진행 중인 구럼비 바위에 대해서는 “절대보존지역이었고 경관적으로 뛰어나서 제주도가 이 지역을 보존가치가 있다고 인정을 한 곳”이라며 “이 지역의 경관적인 가치도 굉장히 높고 생태적으로도 등급을 따진다면 1등급으로 해서 보호지역으로 지정을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8일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단체와 환경단체는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펼쳤고 반면 해군기지 찬성을 요구하는 집회가 동시에 열려 경찰은 이들의 충돌을 막기위해 해군기지 앞 도로를 봉쇄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으며 만일에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김봉화 기자 kbh@naeway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