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박 대통령, 16일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내외신문

박 대통령, 16일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

2015-10-12     편집부


사진출처/청와대

 

[내외신문=심종대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13∼16일(이하 미국 현지시간) 미국을 방문, 16일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취임 이후 두번째 공식방문이자, 오바마 대통령과의 네번째 양자 정상회담이다.

 

특히 이번 미국 방문은 전후 70주년과 우리의 광복 70주년 및 분단 70년의 의미 있는 해에 이뤄지는 것인 만큼 정상회담에서는 한.미 동맹 관계뿐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정에 관해 심도있는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의 방미와 관련, 세부 일정을 공개했다.

 

박 대통령은 이달 14일 한국전 참전 기념비 헌화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오후에는 NASA 고다드 우주비행센터를 방문, 우주 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고다드 센터는 미국 최초의 우주비행센터로서 이번 방문을 통해 우주 분야에서의 한.미간 협력을 촉진하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한.미 첨단산업 파트너십 포럼에 참석해 양국간 첨단 산업 분야 비즈니스 협력 증진을 장려할 예정이다.

 

14일 저녁에는 만찬 행사인 ‘한.미 우호의 밤’에 참석해 공동의 가치와 비전을 바탕으로 진화해 온 한.미 동맹 관계를 평가하고, 이러한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해온 미국 각계 인사들과 우리 동포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다음날인 15일 오전 박 대통령은 미국 국방부인 펜타곤을 방문해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재확인할 예정이다. 이어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 주최 오찬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한.미 관계 발전 방안과 함께 아.태 및 글로벌 차원의 협력 증진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주 수석은 “바이든 부통령이 자신의 관저로 박 대통령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한다”면서, “부통령이 관저로 외빈을 초청하는 것은 드문 경우로 이는 한.미 관계의 친숙함을 잘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후에는 한.미 재계 회의에 참석하고,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에서 미국 전.현직 고위인사들과 학계 등 미국의 각계 여론 주도층 인사들을 대상으로 우리 외교안보정책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방미 마지막날인 16일 오바마 대통령과 단독정상회담 및 확대 오찬회담을 갖고 한미동맹 발전, 북핵문제 등 대북공조 방안, 동북아 평화.안정 협력,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 뒤 공동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주 수석은 이번 방미의 의미로 ▲정상차원의 전략적 협력 강화 ▲대북 공조 재확인 ▲동북아 평화와 협력 증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협력의 새로운 지평 확대 등 5가지를 꼽았다.

주 수석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은 ‘강력하고, 진화하는, 역동적인’ 한.미 동맹 관계를 재확인하고 한.미 동맹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전략적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 수석은 또한 “북한의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사라지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한.미 양국 정상은 빈 틈 없는 대북 공조를 재확인하고 북한의 전략적 도발 대응 및 의미 있는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 등에 관해 협의를 가질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