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정부,300억 지원..연평도 주민 ˝그게 대책이냐˝주장 엇갈려..:내외신문

정부,300억 지원..연평도 주민 ˝그게 대책이냐˝주장 엇갈려..

2010-12-06     김봉화


정부의 북한 연평도 포격 도발에 대한 인적 물적 피해 회복을 위해 300억원을 즉시 지원하는 방안이 나왔지만 실제 연평도 주민들은 이에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이번 정부 대책안은 "주민을 위한 대책이 겨우 이정도냐"며 반발하고 나서 연평도 비상대책위와 일부 주민들간의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6일 오후 김황식 총리가 연평도 후속대책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연평도 주민을 위한 긴급 지원액은 생활안정과 임시거주 지원으로 80억원,공공시설 복구비 100억원,주민대피시설 100억원,특별취로사업 20억원 등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내 놓았다.이날 김 총리는 "주민 생활자금 지급과 노후주택 개량 등 농어민 소득증대 방안을 담은 '서해 5도 종합발전계획'을 곧,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이번 사태와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지 도발에 관한 위기관리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또한 "서해 5도를 국토의 최일선에서 우리나라의 평화와 번영을 지키는 섬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임시 거주 시설인 찜질방에서 연평도 주민들이 13일째 찜질방에서 생활하고 있다.

정부의 지원 대책을 지켜보던 주민들은 TV 앞에 모여 김 총리의 대국민 담화문에?모든 시선을 고정했다.?정부의 대책안을 귀 기울이며 기대를 걸었다.대국민 담화가 끝나자 한 주민은 "이걸 대책이라고 내놓고 들어가 살란 말이냐"고 말하며 "집 고쳐주고 복구 해주면 다 되는걸로 안다면 큰 오산"이라며 "대부분의 주민은 이주를 원하고 있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다른 한 주민은 "집 버리고 타지에서 사는것 보다는 집 고쳐주고 보상해 줄때 들어가 살아야 한다"며 정부의 지원 대책에 희망을 나타냈다.정부의 지원 대책을 놓고 주민들의 의견이 모아지지 않아 여기 저기서 고함이 쏟아졌다."이주만이 살길이다"라고 주장하는 측과 "굶어도 살던곳이 최고다"라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었다.

한편 연평 비상대책위는 "지금 아무런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좁히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완전 이주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측과 들어가 살겠다는 측의 주민들의 의견이 팽배하게 대립되는 가운데 이번 정부의 대책안이 연평도 주민들에게 설득력을 줄 것인지는 7일 인천시 지원대책 발표에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