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즐겁고 재미있는 체육수업, 함께하는 스포츠˝ 문화부․교과부 「초․중등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마련:내외신문

즐겁고 재미있는 체육수업, 함께하는 스포츠˝ 문화부․교과부 「초․중등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마련

2010-10-01     윤점순


'10. 9. 30.(목), 문화체육관광부(유인촌 장관)와 교육과학기술부(이주호 장관)는 즐거운 학교 및 학생 체력증진을 위한 「초,중등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각종 연구결과에서 체육활동은 튼튼한 체력을 기를 뿐만 아니라, 스포츠맨십, 공동체의식 등 인성 함양, 두뇌 발달에도 기여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선진 각국(미국, 호주, 독일, 일본 등)에서는 비만예방 및 체력증진, 인성교육 등을 위해 국가 차원에서 체육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학생들은 학습부담, 컴퓨터 게임 등 운동부족으로 비만 증가와 체력저하 문제가 심화되어 왔다.

특히 일반 학생들은 공식대회 참가 기회가 부족하고, 운동기능 위주의 체육수업 운영으로 여학생의 체육수업 흥미가 떨어졌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문화부와 교과부는 학생들의 체육활동 활성화를 통한 체육활동 참여 확대, 인성 함양 및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토록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동 활성화 방안을 통해 글로벌 지식기반 사회를 선도할 창의성과 인성, 체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 계획에서 정책 목표를 "재미있는 체육수업, 즐거운 학교, 함께하는 스포츠"로 정하고, 모든 학생들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추진(Sports for all students)하겠다고 정책 방향을 밝혔다.

또한 학교스포츠클럽 학생등록률을 '09년 27.4%에서 '15년까지 50%로 확대하는 한편, 신체활동 7560+(주5일 60분 이상 운동하기) 실천율을 '09년 13.4%에서 '15년도에 30%까지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4대 중점과제, 20대 실행과제를 설정하였으며, 개략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