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여야 10월 재보선 선거체제 전환:내외신문

여야 10월 재보선 선거체제 전환

2013-09-06     편집부

한, 공심위 구성…민주, 추석전 마무리

 

[내외신문=아시아타임즈發] 여야가 재·보선을 한달 여 남겨놓고 당을 선거체제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10·30 재·보선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다.


홍문종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 김세연 제1사무부총장, 전희재 제2사무부총장을 위원으로 선임했다. 원외 인사로는 김정(18대 비례대표) 전 의원, 조은희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이은경 법무법인 산지 대표변호사 등이 포함됐다. 추후 논의를 거쳐 2명을 추가로 선임하고, 곧 후보추천위도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미 10월 재·보선 예비후보자 자격심사위를 꾸린 데 이어 추석 전에 공천심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역대 재·보선에서 전통적으로 전략공천을 많이 해오긴 했지만, 특히 이번 재·보선은 대부분 지역이 새누리당 우세 지역이어서 '인물 경쟁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활발히 후보군을 접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현재까지 경북 포항 남·울릉, 경기 화성갑 두 곳이 재·보선 지역으로 확정된 상태다.
인천 서구·강화을, 인천 계양을, 경기 수원을, 경기 평택을, 충남 서산·태안, 전북 전주 완산을, 전남 나주·화순, 경북 구미갑, 서울 서대문을 등도 2심에서도 당선 무효형이 나와 잠재적 재·보선 대상지역이다.


이들 선거구가 10월 재·보선에 포함되려면 이달 말까지 당선무효형이 확정돼야 한다.
그러나 아직 확정되지 않은 대법원의 최종심 일정 등을 감안하면 당초 10곳 정도에 육박하리라던 예상과 달리 5~6곳 정도의 '미니 재·보선'이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후보군으로는 여권에서는 핵심 친박(친박근혜) 인물이자 한나라당 시절 대표를 지낸 서청원 새누리당 상임고문,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과 안상수 전 인천시장 등의 출마 움직임이 감지된다. 야권에서는 당대표와 경기지사를 지낸 손학규 민주당 상임고문과 대선후보를 지낸 정동영 고문 등의 출마설이 한때 입길에 올랐으나, 정작 당사자들은 손사래를 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이 박근혜정부 출범 8개월만에 치러져 중간평가의 성격이 있는 만큼 '필승'의 각오로 임하고 있다.


홍문종 사무총장은 최근 "선거에 지면 레임덕이 오는데 정신을 바짝 차리자"고 주문하는 한편, 후보자 공천과 관련해서도 "서류, 면접심사, 현지실사, 지역여론 청취 등을 통해 참신한 일꾼을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 등의 '내란음모 사건'으로 인해 여론환경이 야당에 불리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박근혜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와 국정원 개혁 이슈를 내세워 여론 공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재·보선 기획단 단장인 안규백 의원은 "공안정국 관련된 이슈도 있지만, 이번 재·보선이 박근혜정부의 중간평가 성격도 있다"며 "공약 불이행이나 인사불통 등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독자세력화를 모색 중인 무소속 안철수 의원 역시 10월 재·보선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활발히 후보군을 접촉하고 있다.


안 의원은 지난 1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재·보선에) 아주 적은 수만 나오리라 생각되는데, 그렇다 할지라도 의미 있는 지역들에 만약 적절한 후보 찾아지면 열심히 도전해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권진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