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남동구, 빅데이터 활용해 버스 승강장 한파 저감 시설 효과 높여:내외신문

남동구, 빅데이터 활용해 버스 승강장 한파 저감 시설 효과 높여

2023-01-04     하상기 기자
▲ 남동구는 겨울철 구민 안전을 위해 버스 승강장에 한파 저감 시설을 추가 설치했다(사진제공=남동구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인천시 남동구가 겨울철 구민 안전을 위해 버스 승강장에 한파 저감 시설을 추가 설치했다.

 

4일 구에 따르면 최근 재난 안전 특별교부세 3900만 원을 투입, 지역 내 버스 승강장 12곳에 온열 의자(3)와 바람막이(9)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구는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버스 승강장에 한파 저감 시설을 확충하고 있으며, 이번 사업도 그중 하나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파 저감 시설의 실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구는 고령자와 유아 등 지역별 교통약자 분포도와 함께 정류소별 겨울철 승하차 건수를 통해 이용자 수가 많은 곳을 분석, 설치지역을 선정했다.

 

이를 통해 현재 남동구는 교통약자가 많은 지역의 시내버스 승강장 68곳에 온열 의자를 설치 운영 중이다.

 

온열 의자는 버스 첫차와 막차 시간에 맞춰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외부 온도 16도 미만일 경우 운영되며, 의자 온도는 38도에 맞춰 자동으로 작동된다.

 

이용객이 많은 시내버스 승강장에는 고정식 바람막이(26), 탈부착 바람막이(186) 등 방풍 시설을 설치해 구민들이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했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매서운 한파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구민들을 위해 한파 저감 시설을 확대 설치했다라며 한파 저감 시설뿐만 아니라 버스 승강장 편의시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구민들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