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금감원, 중기부와 ‘중소기업의 재도약과 성장 지원’을 위한 협업 강화:내외신문

금감원, 중기부와 ‘중소기업의 재도약과 성장 지원’을 위한 협업 강화

- 금감원-중기부-은행연합회-중진공,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2022-12-22     하상기 기자
▲ 금융감독원과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재도약과 성장 지원을 위한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좌측부터) 금융감독원 홍석린 국장, 국민은행 배정호 본부장, 신한은행 오한섭 부행장,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김학도 이사장, 중기벤처기업부 이영 장관,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 은행연합회 김광수 회장, 우리은행 성윤제 부행장, 대구은행 이재철 부행장(사진제공=금감원)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금융감독원과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재도약과 성장 지원을 위한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22일 이복현 금감원 원장과 이영 중기부 장관이 금감원 연수원에서 경영위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을 위해 금감원(은행권)-중기부(중진공)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국민·신한·우리·대구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금리상승과 경기침체 등으로 중소기업의 경영상 어려움이 지속될 전망돼 금감원과 중기부는 중소기업 지원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은행들이 정부 부처의 지원 프로그램을 홍보·안내하고 지원대상 중소기업을 선제적으로 발굴·추천하는 협업안을 모색했다.

▲ 금감원(은행권) ․ 중기부(중진공) 간 업무협약(MOU) 관련 주요 협업 내용(자료제공=금감원)

두 기관은 정부 부처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 은행권 협업을 강화하고 은행권 및 정책금융기관의 적극적인 동참을 지도할 방침이다.

 

먼저 은행권(기업, 산업, 농협, 수출입, 국민, 신한, 우리, 경남, 대구은행)과 중진공의 중소기업 금융지원 제도를 동시에 가동해 중소기업에 신규대출·금리할인·만기연장 등 자금을 공급한다.

 

은행권은 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토대로 신속금융제도, 워크아웃 등을 통해 금융지원하고, 중진공 지원사업에 기업(B,C등급)을 추천한다.

 

중진공은 은행추천기업에 대한 우대 지원(심사시 가점부여 등)을 통해신규대출 등 금융지원 및 경영개선계획 수립 자문 병행 기업당 최대 60억원 금융 지원한다.

 

금융지원 외에도 기업에 컨설팅 지원을 통해 진로모색, 기술 사업성 분석, 회생절차 자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은행권 영업점 등에서 중진공 지원제도를 홍보·안내하고, 중진공에 적합한 기업을 추천하면 중진공은 은행추천기업에 대해 타당성 심사 생략, 심사시 가점 부여를 통해 지원대상으로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금감원 이 원장은 "이번 협업방안으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이번 협업안으로 은행권이 연간 100개 기업을 추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중소기업이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중기부 외에도 은행권과 다양한 중소기업 금융을 제공하는 정부기관과의 협업 강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중기부 이 장관은 "이번 협약으로 실물경제 주관부처인 중기부와 금융시장 감독기관인 금감원, 금융시장의 최전선에 있는 은행권이 힘을 모아, 정부의 다양한 재기지원 정책과 금융권의 금융지원 사업으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비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늘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유관기관 대표들과 주요 은행 부행장들도 상호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공감했다. 중진공 김학도 이사장은 이번 협업을 계기로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과 지원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은행 부행장들은 중소기업이 현재의 난관을 극복하고 미래를 잘 준비토록 지원하는 것이 은행의 지속 성장을 위한 기틀인 만큼 이번 협업안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협업방안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작동되도록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모범사례 전파를 등을 통해 지원의 효과가 지속되도록 관리할 예정이다중기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상호협의체를 구성하여 중소기업 지원 과제 발굴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