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김창기 국세청장, 캄보디아와 '국세청장 회의'…기업 세정지원 논의:내외신문

김창기 국세청장, 캄보디아와 '국세청장 회의'…기업 세정지원 논의

2022-12-08     하상기 기자
▲ .김창기 국세청장이 꽁 위볼(KONG VIBOL) 캄보디아 국세청장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모습(사진제공=국세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국세청(청장 김창기)은 지난 6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꽁 위볼(KONG VIBOL) 국세청장과 제3차 한·캄보디아 국세청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 청장은 제3차 한·캄보디아 청장회의에서 꽁 위볼 청장과 지난해 1월 이중과세방지협정(“조세조약”) 발효에 따른 세정협력 절차의 실질적 이행과 우리 기업에 대한 세정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 청장은 상호합의, 조세정보교환, 징수협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과세당국 간 협력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었으므로, 조기에 실질적으로 운영하여 양국 경제교류 확대에 기여하자고 제안했다.

 

또한, 양국 청장은 세정분야의 상호 발전적이고 호혜적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 청장은 캄보디아 국세청을 대상으로 전자세정 교육을 실시해 세정역량 강화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꽁 위볼 청장은 캄보디아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세무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우리 기업만을 위한 세무설명회를 매년 열겠다고 약속했다.

 

김 청장은 한·캄보디아 청장회의에 앞서 캄보디아 진출기업 세정간담회를 개최하여 기업인들로부터 현지세제에 대한 이해 부족 및 세무행정상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청장회의에서 논의하면서 우리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세정지원을 요청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수출과 해외 진출을 세정 측면에서 적극 지원하기 위해 각국 과세당국과의 양자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과 캄보디아 국세청은 `18년부터 정례회의를 개최해 왔으며 이번 회의는 세 번째 회의이고, 미래의 주요 협력국인 캄보디아 현지 진출기업에 우호적 현지 세정환경 조성을 위한 양국 세정협력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