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인천 서구 ‘2022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국무총리상 수상:내외신문

인천 서구 ‘2022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 기초지자체 중 1등… 재난‧재해 수습&이웃 돌봄 성과

2022-12-05     하상기 기자
▲ 인천 서구청 전경 (사진제공=서구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인천시 서구(구청장 강범석)5‘17회 자원봉사자의 날을 맞아 서울 연세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은 국가적 재난재해 수습에 헌신하고 이웃에 대한 봉사와 선행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온 우수 자원봉사자 단체기업지자체 등을 발굴 포상하기 위한 것으로 서구는 기초지자체 중에서는 가장 높은 국무총리상을 수상, 자원봉사에 앞장서는 지자체임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서구는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통합자원봉사지원단을 운영, 아시아드경기장과 검단복지회관에 설치된 예방접종센터의 원활한 운영에 기여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서구자원봉사센터가 행정안전부로부터 예방접종지원 자원봉사활동 우수센터로 지정되는 등 재난 대응에 있어 탁월한 성과를 보여왔다.

 

이외에도 공한지 나무 심기를 통한 미세먼지 저감 활동, 내 고장 하천 살리기 등 지역 내 환경문제 해결에 힘써왔다. 뿐만 아니라 동 자원봉사센터 조직과 연계해 생활 현안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자원봉사자, 민간기업, 단체 등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현안에 관심을 갖고 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 지원체계를 확립했다.

 

특히, 쓰레기 매립지와 각종 공해 유발 시설들로 인해 환경문제에 민감한 주민들을 위해 탄소중립 실천, 미세먼지 저감, 하천 정화 등 환경개선에 특화된 사업을 개발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소외계층 지원사업과 생애주기별 자원봉사 프로그램 발굴, 관내 기업 사회공헌 활성화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구가 60만 인구를 바라보는 시점에서 지역 내 현안 해결에 적극 나서는 자원봉사자들은 더 나은 서구, 더 편한 서구, 더 좋은 서구를 만들어가는 가장 큰 원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자원봉사활동에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