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강범석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만나 강한 유감 표명:내외신문

강범석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만나 강한 유감 표명

- 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 경제성 확보하려면 검단 반드시 거쳐야

2022-11-16     하상기 기자
▲ 강범석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만나 강한 유감 표명(사진제공=서구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인천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정책국장을 만나 최근 서울시김포시서울시 강서구가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것과 관련해 서구가 배제된 것은 물론이고, 사전에 아무런 협의조차 없었다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해당 업무협약은 서울시,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가 방화역이 종점인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까지 연장하고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울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를 김포시로 이전한다고 해도 인접 생활권인 서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서구 도로를 이용한다면 이는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를 행정구역상으로만 김포시로 이전하는 것일 뿐 결국 온갖 피해는 서구민이 떠안는 졸속 행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덧붙여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 서구가 반드시 협의체에 참여해야 한다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을 기존 인천시() 의견에 맞춰 진행해야 할 당위성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은 노선계획에 관해서는 지자체 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국토부는 인천시와 김포시 간 노선() 합의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울 지하철 5호선뿐 아니라 서울 지하철 9호선 직결 문제와 관련해서도 매일 교통지옥을 겪는 서구민의 입장에서 진정성 있게 고민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구 관계자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이 경제성을 확보하려면 해당 노선이 검단신도시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국토교통부 발표에서도 세부 노선()은 인천시인천시 서구경기도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 간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한 만큼 검단과 김포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안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