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이태원 참사 당일, 용산 경찰 기동대 1개 부대 미투입집회·시위도 없던 尹자택 서초구엔 2개 기동대:내외신문

이태원 참사 당일, 용산 경찰 기동대 1개 부대 미투입집회·시위도 없던 尹자택 서초구엔 2개 기동대

2022-11-04     김시몬

이태원 참사 당일 저녁, 참사 현장 인근에서 서울청 소속 기동대 1개 부대가 대기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22년 10월 29일 경력 운용 계획에 따르면 참사 당일 경찰은 용산 전쟁기념관 인근 집회 대응을 위해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서울청 소속 기동대 3개 부대를 배치하고,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야간 대기조로 기동대 1개 부대를 배치하기로 계획했다.

당시 용산 지역에서는 낮 12시부터 저녁 8시까지 4개 단체 집회·시위가 예정돼 있었다. 이들이 신고한 집회 인원은 총 270명으로 모두 오후 8시 이전에 집회를 마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계획과 달리 서울청 소속 기동대 3개 부대는 광화문 집회 대응에 동원됐고, 대신 경기도 소속 기동대 3개 부대가 투입돼 저녁 8시까지 용산 지역 집회에 대응했다.

이후 오후 8시 이후 야간조로 편성된 서울청 기동개 1개 부대가 광화문 집회 대응을 마치고 용산 지역 녹사평역과 삼각지역 주변에서 대기 근무했다.

보통 1개 기동대는 60~70명 규모로, 당일 야간조로 대기했던 기동대 역시 비슷한 규모라고 이 의원실은 설명했다.

참사 당일 저녁 6시 34분부터 사고 발생 전까지 이태원역 주변 압사 우려 신고가 112에 여럿 접수됐으나, 정작 현장 주변에서 대기 중이던 기동대 투입은 이뤄지지 않았던 셈이다.

오히려 같은 날 윤석열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서초구에는 집회·시위가 없었는데도 기동대 2개 부대가 배치됐다. 13만명의 인파가 몰린 핼러윈 축제의 군중 밀집 사고 가능성에 대비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거듭 확인된 셈이다.

이는 이태원 참사 현장에 배치할 경찰 경비 병력이 부족했다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과도 배치되는 지점이다.

이형석 의원은 "참사 현장 인근에 대기 중인 기동대가 있었음에도 지휘체계 문제 속에서 적시 투입이 이뤄지지 않았고, 행안부 장관은 경찰 병력이 부족했다고 변명하기 급급했다"면서 "향후 상임위와 국정조사 등을 통해 면밀하게 따지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