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태안해경, 정치망에 걸린 '상괭이' 구조, 바다의 품으로 돌려 보내:내외신문

태안해경, 정치망에 걸린 '상괭이' 구조, 바다의 품으로 돌려 보내

어망에 갇힌 어린 ‘상괭이’어민손에 구조돼 바다로 돌려 보내져

2020-05-01     강봉조 기자
▲ 현장에 도착한 어민이 ‘상괭이’ 구조를 위해 직접 절단한 그물 사이로 유도해 빼내고 있다. (출처=태안해양경찰서)

[내외신문=강봉조 기자] 충남 태안군 의항리 인근 앞바다에서 1일 오전 11시쯤 정치망에 걸린 1미터 크기의 어린 상괭이가 해경과 어민의 도움으로 구조돼 다시 건강하게 바다로 돌려 보내졌다.

쇠돌고랫과에 속하는 상괭이는 야생동·식물종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과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 국내외 법률에 따라 멸종 위기종으로 지정돼 법적 보호를 받는 보호대상 해양생물이다.

당시 인근 해상을 순찰 중이던 태안해경 P-111 연안경비정은 그물에 걸린 채 힘겹게 물위로 자맥질하는 상괭이를 발견하고 즉시 해경서 상황실과 관할 학암포 파출소를 통해 확인된 정치망 소유 어민과 함께 현장에서 바다생명구하기에 나섰다.

해경의 연락을 받고 현장에 달려온 어민 정모씨(64)상괭이는 법적 보호대상 해양생물인 것을 잘 알고 있으며, 국제적인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해 우리 어민들도 최선을 다하겠다, 그물에서 빠져나오려는 상괭이 구조를 위해 자신의 어망을 직접 절단해 어린 상괭이를 살려 바다로 돌려 보냈다.

P-111정 이충근 정장은 먹을 것을 찾아 해안가로 왔다가 정치망 속 먹이에 유인된 것으로 보인다다행히 상괭이의 몸에 외상이 없어 생명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