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중국 제남 국제 호수문화 경관도시 연합회의
상태바
2019중국 제남 국제 호수문화 경관도시 연합회의
  • 조성화
  • 승인 2019.09.16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에 관한 고위급 대화도 열려
[내외신문]조성화 기자=2019 중국 제남 국제 호수문화 경관도시 연합회의가 지난 12일 제남 산동빌딩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는 한국, 미국, 러시아, 영국, 일본, 스리랑카, 이탈리아 등 세계13개 도시와 우호기관 대표, 세계적 500대 기업인 대표, 중외유산보호 전문가 등이 '문화유산 보존과 도시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우호·공동협력을 다뤘다.

 

▲ 2019 국제호수회의

▲ 용영도 수석대표

▲ 국제미디어 개통식

 

제남시 손술도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회의에 참석한 대표들에 대해 따뜻한 환영의 인사를 하고 제남의 경제 및 사회 발전에 대한 오랜 관심과 지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면서 “역사적, 문화적 유산의 보호와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은 상호 강화되고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제남은 국가 역사문화의 중심으로 4000년 문명사, 2600년 건성사를 비롯 문화유산이 풍부하고 인문적 저변이 풍부하다. 최근 제남시가 중점유물 보호사업을 추진해 문화재 보호와 전승을 위한 노력을 강화해 고성 보전, 문화재 전승 추진, 샘·성 문화경관 신유화 추진 등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제 호수도시의 상호 정보 교류를 위해 국제 호수도시 컨퍼런스라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호수경관보호, 호수관광개발 등 교류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국제 호수도시의 상호 협력이 커지고 있다.

 

손시장은 “현재 도시화 과정이 가속화되면서 일부 유물 유적지의 보존 공간이 크게 줄어들고 일부 무형 문화유산은 손상되거나 사라지는 심각한 위협에 직면해 있으며 문화 다양성은 방해를 받고 있다”고 밝히고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여 우리는 모든 도시들과 함께 문화 유산보호와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하여 도시가 더 질적이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기조연설에 나선 용영도 중국 세계화협상 수석대표, 중국 외국기업가연맹 공동대표는 “제남시의회와 시정부가 호수 샘물 보호에 높은 중요성을 인식하고 샘물을 도시의 문화경관으로 활용해 세계유산 등록사업을 가속화해 제남시가 보다 높은 행복한 삶의 질을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히고 “도시의 문화경관을 조성하는 것은 도시의 문화능력을 만들어 도시의 문화 이미지를 나타내는 것이다”면서 “오늘날 국제우호도시가 참여하고 호수문화경관도시연합회의를 통해 도시문화경관의 상호 유대관계를 통해 문화·역사적 교류를 강화하고, 경제·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행사에서는 메모트 오케티 터키 말마리스 시장을 비롯한 게스트들이 차례로 발표했으며, 제남시 국제미디어 플랫폼 개통식도 이어졌다.

 

중국 산둥성의 성도인 제남시는 10,244 평방 킬로미터에 인구 1,087만 명의 경제 및 문화 중심지로서 잘 보존된 생태 환경으로 유명하며, "국가 임업 도시", "국가 정원 도시", "국가 수생 문화 도시"와 같은 칭호가 붙여진 도시이다.

 

4,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제남은 황하의 중하류에 있는 후기 신석기 문명인 용산문화의 발상지이다. 중국 최초의 '국가역사문화도시' 중 하나로, 제남은 제1차 세계 대전, 아르하트의 도장 조각, 송나라의 유명한 예술품, 수나라의 포게이트 파고다 등 수많은 문화유적의 본거지다.

 

태산은 도시의 남쪽에 높이 서 있으며, 북쪽에는 황하가 있다. 제남은 호수와 샘에 활력을 불어넣는 도시이기도 하다. 포돌천, 흑호천 등 72개의 유명한 호수를 포함하여 800개 이상의 샘이 있다. 또한 샘에 의해 형성된 유일한 호수이자 샘에 의해 형성된 유일한 도시 해자인 대명호의 본거지이기도 하다. 2019년 6월, 제남의 호수는 중국 세계 문화 유산의 잠정 목록에 포함되었다.

 

제남은 약 190개국가 및 지역과 경제 및 상업 교류를 구축했다. 1,000개 이상의 외국인 투자 회사와 129개의 Fortune Global 500 기업들이 투자를 했으며, 2018년 도시의 수출입 가치는 936억 위안(132억5000만 달러)이고 외국인 투자는 178억9000만 위안이다. Jinan은 또한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수많은 철도 노선을 개설하여 Belt and Road Initiative에 기여했다. 제남 국제공항에는 약 100개의 국내외 도시로 가는 노선이 있고 전 세계 75개 자매도시를 보유하고 있다.

 

제남은 산업발전의 역동성이 넘친다. 새로운 성장 엔진을 육성하기 위한 핵심 분야로서, 도시는 빅 데이터 및 정보 기술, 지능형 제조 및 고급 장비, 의료, 생물 의학 및 양자 기술을 포함하여 각각 1,000억 위안에 달하는 10개의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다.

제남의 GDP는 2018년에 8862억 위안에 달했고 1 인당 GDP는 101,900 위안에 달하는 아시아 상위 50개 도시의 일원이다.

 

내외신문 / 조성화 기자 cho6125@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내외신문TV] 지금도 어디선가 암을 이기고 있다 제2화..김기옥 한의학 박사와 배우고 기공체조
  • 넷플릭스 더 킹: 헨리 5세 BIFF 상영 D-1
  • 대안정치,"조국 장관 문제로 나라는 분열되고 두 동강나고 분열..."
  • 서울로미래로 예술협회 발대식 거행
  • 중국 건국70주년과 한국...'그 중국'이 다시 강력해졌다
  •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덕적에서 펼치는 Science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