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중국의 중공업 중심, 제남기업들
상태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중국의 중공업 중심, 제남기업들
  • 조성화
  • 승인 2019.09.16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와 유럽 12개 국가로 이어지는 화물열차 수송라인
[내외신문]조성화 기자=제남에 위치한 중국 국영 중장비 트럭 그룹(Sinotruk)은 1956년에 설립되었다. 1960년 최초의 중장비 트럭인 황하 JN150을 생산하면서 중국 중공업의 요람으로 간주되고 있다. 1983년시노트럭은 중장비 제조 분야에서 외국 기술을 도입한 중국 최초의 기업으로 오스트리아 슈타이어 중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도입했으며, 2007년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 시노트럭

 ​

▲ 시노트럭

 

2009년에는 독일 자동차 회사인 MAN과 포괄적인 전략적 협력을 시작했으며, 이 협력을 통해 시노트럭의 주식 중 25%+1을 획득했으며, 시노트럭은 MAN의 3가지 유형의 엔진, 중형 트럭, 중형 트럭, 해당 전신 기술을 도입하여 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고 국제협력의 활발한 강화를 통해 중형트럭기업은 혁신을 고수하고 있는데 최근 몇 년 동안 기술혁신과 제품연구개발에 총 200억 위안(28억2000만 달러)을 투자했다.

 

현재 중형과 경차, 특수 엔지니어링 기계를 생산하여 시장 상황에 맞춘 일련의 제품을 형성하는 차 수출 기지로 발전했다. 시노트럭은 마케팅, 서비스, 예비 부품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시노는 파키스탄, 베트남, 미얀마, 나이지리아 및 기타 국가에 9개의 해외 공장이 설립되어 있으며, 11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 중앙아시아, 러시아 및 동남아시아의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12개국 및 지역에 예비 부품 센터를 설립했다.

 

시노트럭은 서유럽 등 선진국 시장 절반 정도에 영업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그중 BRI에서 몽골,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미얀마, 태국, 베트남, 사우디 아라비아 및 아랍 에미리트 연합에서 사업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8년 30만 대가 넘는 차량을 판매해 매출이 1000억 위안에 달했다. 지난해 중국 내 수출의 50%를 차지하는 36,300대를 수출했으며, 다임러, 스카니아, 벤츠, 볼보와 같은 세계 일류 브랜드를 건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제남 중공업을 선도하는 기업은 지얼 공작기계그룹으로 1937년에 설립된 국영 회사다. 중국에서 단조 및 가압 장비와 중금속 절단기를 위한 선도적인 생산회사로 세계 3대 CNC 펀칭 머신 제조업체 중 하나다. 1억 1,100만 평방미터에 5,000여 명의 직원이 땀을 흘리며, 일을 하고 있다.

 

회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CNC 펀칭 머신, CNC 금 절단기, 자동화 장비, 주조 기계 및 CNC 절단 장비로 자동차, 항공 우주, 에너지, 철도 교통 및 선박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대형 CNC 펀치 머신은 중국 시장 점유율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60개국 이상과 지역에 판매된다.

 

지얼 공작기계는 "주요 기술 장비의 유명한 공헌자"라는 칭호가 붙었으며, 10년 동안 중국 기계 산업의 상위 100개 회사에 등록되었다.

 

지어 머신툴의 대형 5축 링크 CNC 펀칭 머신은 비행기의 핵심 부품 처리를 지원하여 2017년 중국 최초의 대형 국내 설계 및 제트 여객기 C919는 첫 번째 시험 비행을 완료하여 중국 항공 산업의 역사적인 돌파구를 마련했다.

 

▲ 지얼공작기계

▲ 제노 유럽아시아화물열차

 

2011년 지얼 공작기계는 미국 포드로부터 두 공장의 프레스 라인을 제공 요청을 받았으며, 이는 중국 공작기계 회사들이 국제 고가시장에 진출하여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음며, 13개국 24개 사업도 중국 브랜드로 글로벌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또 다른 유명 라인으로 산동 하이 스피드 그룹이 운영하는 제노 유럽 아시아 화물 열차는 산동성에서 유럽과 아시아 벨트 및 도로 이니셔티브를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열차는 유럽,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세군데 경로로서 북쪽 경로는 산동에서 시작하여 러시아와 벨로루시를 통과하고 폴란드, 독일, 헝가리와 같은 유럽 국가로 연결되며, 중간 경로는 산동에서 시작하여 중앙아시아를 통과하여 러시아와 벨로루시에 도착하고 폴란드, 독일, 헝가리로 이어진다. 남쪽 노선은 산동에서 시작하여 베트남, 미얀마, 태국과 같은 동남아 국가로 연결된다.

 

2017년 8월부터 제남은 BRI에 기여하기 위해 유럽과 중앙아시아에 여러 철도 노선을 개설했으며, 제남에서 출발하는 제노 유럽아시아 화물열차는 12개국을 연결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6월까지 이 열차는 제남에서 81차례 수송을 했으며, 화물 무게는 65,000톤이며 1억5,500만 달러에 달한다.

 

주요 화물은 일상 필수품, 의류 및 소형 제품, 자동차, 가전제품, 기계 장비, 레이저 조각 기계 및 자동차 부품이고 수입품에는 중앙아시아산 면사, 러시아산 목재, 펄프, 밀가루 등으로 제노 유럽 아시아 화물 열차는 지방의 국제 물류 및 무역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수출 지향 경제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있다.

 

내외신문 / 조성화 기자 cho6125@naver.com 


주요기사
이슈포토
  • [내외신문TV] 지금도 어디선가 암을 이기고 있다 제2화..김기옥 한의학 박사와 배우고 기공체조
  • 넷플릭스 더 킹: 헨리 5세 BIFF 상영 D-1
  • 대안정치,"조국 장관 문제로 나라는 분열되고 두 동강나고 분열..."
  • 서울로미래로 예술협회 발대식 거행
  • 중국 건국70주년과 한국...'그 중국'이 다시 강력해졌다
  • 인천남부교육지원청, 덕적에서 펼치는 Science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