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물포커스] 박주원 (전)안산시장, 총선 대비 핵심 복지 정책 밝혀:내외신문
로고

[인물포커스] 박주원 (전)안산시장, 총선 대비 핵심 복지 정책 밝혀

정경일 | 기사입력 2012/03/19 [01:54]

[인물포커스] 박주원 (전)안산시장, 총선 대비 핵심 복지 정책 밝혀

정경일 | 입력 : 2012/03/19 [01:54]

?경기 안산시 단원(갑)에서 무소속 예비후보로 제19대 총선에서?출사표를 던진 박주원 (전)안산시장이 핵심 복지 정책에 대한 입장을 18일 처음 밝혔다.

▲ 범사회복지 차원의?핵심 정책 실현에 앞장
박 (전)안산시장은 먼저 내실과 역량을 키우며 보다 확고한 복지 체계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범사회복지적인 핵심 정책을 실현하는데 앞장서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그는 지난 18일 보도 자료를 통해 “정부의 복지지출이 확대되고, 새롭고 다양한 복지제도가 도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복지체감은 여전히 낮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국민을 위한 진정한 복지 실현은 뒷전인 채 표심을 자극하기 위한 선심성 공약을 남발함으로써 복지를 정치적 이슈로 전락시키는 것이 지금 정치권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사회보장제도의 개선, 사회서비스제도의 활성화,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혁신 등 해결해야 할 범사회복지적인 핵심 과제들이 많다면서 이에 대한 핵심 정책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 사회복지 인력의 처우 개선에 역점
?특히 ‘사회복지 인력의 처우 개선’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면서 “시장에 재임했을 때 민간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월평균 임금이 ‘공공 및 사회복지 부문’의 전체산업 종사자의 평균임금에 대비하여 상당히 열악한 편임을 알고 매우 놀랐다.”며 지난날을 회상했다. 그러면서 그는 “열악한 사회복지종사자들의 근무환경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부작용이 서비스를 받게 될 국민에게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이 문제는 어서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 (전)안산시장은 “올해부터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이 시행되는 만큼 만약 본인이 국회에 진출한다면, 사회복지전담 공무원 수준으로서의 보수급여 체계의 단일화를 법률로 명문화하고, 현재의 보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정부의 단계적 증액 노력을 촉구할 것이며, 관련 부처인 보건복지부 인건비 가이드라인이 합리적으로 산정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의지를 드러냈다.

▲ 사회복지시설(이용·거주시설 등) 운영 지원 현실화 필요?
박주원 (전)안산시장은 사회복지시설 운영 지원을 현실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에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인건비 가이드라인’을 각 지자체에 공통적인 업무 지침으로 시달하고 있지만, 각 지자체의 재정자립도 수준과 업무 담당 공무원의 의지에 따라 그 차이가 있으며, 지역별·시설유형별로 그 격차가 크다”고 말했다.
?그는 “안산시장 재직 당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이 근무 환경에 대한 여러 불안 요인 때문에 타 직종으로 이직하거나 퇴직한다는 소식을 많이 접했다.”며, “시대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에 관한 지원도 현실에 맞도록 기준이 다시 책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중 이용시설과 거주시설에 대해 예를 들며, 이들 양쪽 시설 종사자 사이에서도 근무 선호와 기피 현상이 극명하게 갈린다.”고 지적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양쪽 시설의 급여 체계가 상이하고, 근무환경의 안전성 또는 안정성 측면에서도 상대적 격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박 (전)안산시장은 “만일 국회의원으로서 소임을 다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대한 지원을 현실화함으로써 종사자들의 직무 소진(Burn Out)을 예방하고, 국민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이 제 기능을 원활히 발휘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정경일 기자/논설주간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