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종교계 "자살예방 위한 종교단체들의 역할 매우 중요":내외신문
로고

종교계 "자살예방 위한 종교단체들의 역할 매우 중요"

박성연 | 기사입력 2018/10/25 [00:22]

종교계 "자살예방 위한 종교단체들의 역할 매우 중요"

박성연 | 입력 : 2018/10/25 [00:22]


【서울=내외신문】 [출처=픽사베이]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자살 예방을 위해서는 생명의 가치를 근간으로 하는 종교단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2018.10.25

【서울=내외신문】 박성연 기자 = "자살 문제는 이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선 심각한 사회 문제이며, 모두가 함께 동참해 예방하고 돌아봐야 할 문제다"
서울시 주최로 개신교, 불교, 천주교, 원불교 등 4대 종단은 2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현대인들의 삶과 죽음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한국사회의 자살 예방을 위한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자살 예방을 위해 국가기관과 종교계를 비롯한 시민단체와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야 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특히 "생명의 가치를 근간으로 하는 종교단체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각 종단별로 생명 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과, 실질적인 자살 예방 활동이 진행된다면 한국사회의 자살률은 확연히 줄어들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번 포럼은 한국사회의 자살 예방과 생명문화 확산을 위해 종교계와 함께 진행된 '살(자) 사(랑하자) 프로젝트' 4주년을 맞아 마련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자살은 사망원인 5위에 올라 있으며, 한 해 1만 2463명으로 10대와 20대, 30대의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자살예방에 대한 정책과 각계의 노력으로 줄어드는 양상이지만, 여전히 OECD 평균 11.9명에 비해 한국은 24.3명으로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인다.
황순찬 서울시자살예방센터장은 "한국사회의 심각한 자살의 이유는 정신건강, 경제적 원인, 정치·사회적 원인 등 개인과 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이에 자살 예방을 위해서는 정신의료, 상담, 종교 등 모든 사회 분야가 지역과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종단 관계자들은 이어 각각의 종단이 보는 관점에서 생명과 자살 문제를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종단별로 행해지는 자살 예방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이영문 아주대학교 교수(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대표)가 '종교, 생명의 길을 함께 걷다'를, 안양감리교회 임용택 목사가 '생명을 살리는 개신교회의 역할과 책임'을, 대한불교조계종불교상담개발원장 가섭 스님이 '불교의 생명존중사상과 사회적 역할'을, 한마음한몸자살예방센터장 최형규 신부가 '생명존중사회를 위한 가톨릭교회의 역할과 활동'을 주제로 발표했다.
자살 예방을 위해 종교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영문 교수는 종교는 인간의 비정상성으로 분류된 것을 포용하는 것이라고 했다. 정상성의 범위를 더 넓히고 인간 존엄성에 바탕을 둔 사회공동체 건설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라고 봤다. 이 교수는 또 "자살 문제로 인한 상담 현장에 맞닿는 많은 문제들이 비이성과 이성의 충돌"이라면서 "당연히 자살은 비이성적 행동으로 규제돼야 하지만, 이성적으로 이해돼야 하고 감정적으로 공감 받아야 하는 이중성을 지닌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들은 '한국사회 자살 예방을 위한 종교계 실천선언문'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 ▲종교계는 한국사회 자살 문제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느끼며, 자살로 고통 받는 이웃과 함께할 것 ▲종교계는 생명을 살리고 회복하는 일에 함께함으로써 자살을 줄이고 생명 사회를 만들어나갈 것 ▲종교계는 자살로 인해 고통 받는 이웃들과 상실의 고통 가운데 있는 가족들을 돌보며 협력할 것 ▲종교계는 자살 예방을 위한 국가정책과 함께 하며 생명존중의식 증대와 생명존중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 등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