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방만 경영 대표 격, 몽골 “홋고르” 탄광 회계처리 자산 운영 엉망......:내외신문
로고

방만 경영 대표 격, 몽골 “홋고르” 탄광 회계처리 자산 운영 엉망......

편집부 | 기사입력 2018/10/10 [02:33]

방만 경영 대표 격, 몽골 “홋고르” 탄광 회계처리 자산 운영 엉망......

편집부 | 입력 : 2018/10/10 [02:33]

[내외신문=김천식 기자]?이 명박 정부 당시 대한석탄공사의 ‘1호 해외자원개발사업’으로 추진된 몽골 홋고르탄광이 매해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와중에 임직원들의 방만한 운영실태가 드러나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훈 의원이 석탄 공사 감사실로부터 입수한 ‘해외사업 운영실태 감사결과보고서’에 따르면 홋고르탄광 관계자들이 회계비용 처리와 해외자산 운영수준이 매우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석탄 공사는 지난 2010년 홋고르 탄광 사업을 위해 한몽에너지개발(주)이라는 법인을 설립하였고(지분 62.9%), 한몽에너지개발에서 몽골 홋고르샤나가 주식 51%를 인수하며 사실상 홋고르탄광 운영의 대주주로 운영을 하고 있다.


그런데 홋고르샤나가에서 지난 2015년 5월과 11월 총 3차례에 걸쳐 회사 임직원이 아닌 김 모씨등 5명이 인천에서 몽골 울란바토르 왕복 비행편의 항공료를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집행한 항공료는 655만1,600투그릭으로 한화가치로 314만4000원에 달했다. 특히 11월에 지출한 항공료 100만9,900투그릭(약48만원)의 경우 항공권 발행 영수증만 확인될 뿐, 구체적인 항공기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 의원 실에서 해당 인원에 대한 신상정보와 이들 명의로 항공료가 지출된 경위와 목적 등을 파악한 결과, 석탄 공사에서는 자료가 없어 확인이 어렵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누구인지도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에게 공기업이 국민혈세로 항공비용을 대준 격이다.


석탄 공사의 안이한 자세는 사후처리에 있어 더욱 극명하게 드러났다. 지난해 11월 해당 감사를 통해 석탄 공사는 적발된 만큼의 항공료를 환수하도록 지시받았다.?


그러나 이 의원 실에서 확인한 결과, 석탄 공사는 당시 책임자에게 항공료를 환수하겠다는 답변을 내놓아 1년 가까이 지나도록 지적사항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장비 임대관리와 회계처리에 있어서도 석탄 공사는 많은 문제점을 드러냈다. 홋고르샤나가 법인은 지난 2011년 현지 주주인 B씨에게 5만 달러를 빌려줬다. 그러나 환수금액은 2014년 2만5천 달러를 받는 데 그쳤고, 연체이자를 고려하면 2017년 기준 미납액이 5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데 이를 각 시기별 환율을 고려하지 않고 회계처리를 하는 바람에 홋고르샤나가는 9,390만투크릭(현 환율 한화 약4,131만원)만큼 받아야 할 돈을 적게 계상하고 있던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2014년 당시 홋고르샤나가 대표였던 손 모씨는 B씨로부터 받지 못한 채무가 있는 점을 알고서도 B씨에게 굴삭기 1대, 덤프트럭 1대, 발전기 1대 등 현지 장비 5대를 1개월간 임대했다. B씨는 빌려간 장비 중 25톤짜리 덤프트럭을 사용하다 사고를 냈다.?


그런데 홋고르샤나가에선 장비 임대계약을 맺으면서 차량손해보험에도 들지 않아 수리조차 못 하고 방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이훈 의원은 “석탄 공사는 홋고르탄광으로 2010년부터 단 한해도 이익을 내지 못한 채 올해 6월까지 약400억 원의 당기손실을 초래한 것에 모자라 인프라 부족과 석탄판매처 확보 불투명으로 더 이상 탄광을 운영을 할 수 없어 지금도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도 임직원들이 도덕적 해이와 방만한 경영으로 국민들의 공분을 사는 만큼 관련자들에게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