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이해찬 "한반도 비핵화 실현할 남북 정상회담 성공적 개최":내외신문
로고

이해찬 "한반도 비핵화 실현할 남북 정상회담 성공적 개최"

정치부 | 기사입력 2018/09/21 [12:46]

이해찬 "한반도 비핵화 실현할 남북 정상회담 성공적 개최"

정치부 | 입력 : 2018/09/21 [12:46]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남북정상이 만난 것에 대해?"‘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이제 없다’ 이런 것이 가장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메시지라고 보여진다"고 강조하며 비핵화 의지를 북한이 보여준 결과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관련해서 그동안에는 남쪽의 이야기를 북쪽에서 전혀 인정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북미 간의 대화가 아니고 남북미 간의 대화로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한다는 게 가장 중요한 의미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핵화에 관해서 실무적인 합의가 아니고 정상 간에 정치적 결단을 한 의미가 있는 정상회담이었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며 두 정상이 약속한 만큼 실질적 효과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 중에서도 특히 동창리 엔진실험장 미사일 발사대를 자진해서 해체하고 있고 지금도 진행 중에 있는데, 이것은 ICBM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이제부터는 실험도 안하고 발사대도 없애겠다"고 말한 만큼 북한이 비핵화에 노력 의지를 보였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제부터는 대미 군사 위협을 안 하겠다, 필요하면 유관국 전문가 참관 하에 하겠다는 뜻으로, 이 중요한 부분을 첫 번째 의제로 말했기 때문에 북미 대화의 아주 굉장한 환경을 만든 중요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고 전하며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kbs@naewaynews.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