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북한 주민, 시민기자 로 뛴다:내외신문
로고

북한 주민, 시민기자 로 뛴다

김가희 | 기사입력 2010/02/24 [23:50]

북한 주민, 시민기자 로 뛴다

김가희 | 입력 : 2010/02/24 [23:50]


뉴욕에 본부를 둔 국제언론단체인 언론인보호위원회(CPJ)가 지난해부터 북한 주민들이 시민기자(Citizen Reporter)로 변신해 북한의 내부 소식을 외부로 알리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언론인보호위원회 2009년 연례보고서를 인용, 이같이 전하고 “북한 당국의 적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북한 내부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사례가 최근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는 “기자로 훈련받지는 않았지만 경제적 대가를 받고 북한 내부 상황을 나름대로 취재해 관련 정보를 일본 혹은 한국 언론사에 전달하는 북한인들이 북한 내에 등장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또 북한 내부사정에 정통한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의 케이 석(Kay Seok) 연구원의 말을 인용 “이른바 북한의 시민기자(Citizen Reporter)가 북한 관리나 주민들의 대화를 몰래 녹음해 그 테이프를 북한 밖으로 밀반출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보고서 작성에 참여한 언론인보호위원회의 밥 디츠(Bob Dietz) 아시아담당 국장은 자유아시아방송에 “지난 몇 년간 북한 내부정보가 유출되는 사례가 있었지만 최근 이런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디츠 국장은 “북한 내부의 정보유출 현상이 북한 전역에 퍼진 일상적인 일은 아니지만 북한 당국이 주민들을 통제하기 어려워지고 주민들이 더 자유로운 사회를 추구하려 한다는 변화상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에서 내부 소식을 외부로 전하는 북한 주민들이 정보 전달에 대한 경제적 대가를 받기는 하지만 이들은 북한 내 극빈층 출신이 아니라 북한 대도시에 살며 어느 정도 정보 소식통도 확보한 사람들로 추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북한 시민기자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