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해양경찰청, 설 연휴 구조활동으로 58명 구조:내외신문
로고

해양경찰청, 설 연휴 구조활동으로 58명 구조

강봉조 | 기사입력 2018/02/18 [14:55]

해양경찰청, 설 연휴 구조활동으로 58명 구조

강봉조 | 입력 : 2018/02/18 [14:55]


다중이용 선박 인명사고는 한 건도 없어

[내외신문=강봉조 기자] 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이 지난 14일부터‘설 연휴 해양안전 특별대책’을 추진한 결과, 연휴 기간 발생한 해양사고 등으로부터 총 58명을 구조했으며, 특히 다중이용 선박 이용자 인명사고는 한 건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18. 06:00기준)이번 설 연휴 기간 도선, 여객선, 유선, 낚시어선의 일평균 이용객은 지난해보다 4,875명 감소한 70,601명으로,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이는 상대적으로 짧은 연휴기간으로 인해 선박을 이용해 도서지역을 찾는 귀성객이 적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이 기간 전국 해양경찰 파출소 및 함정에서는 현장 안전점검을 1,212회, 안전계도활동을 1,592회 실시하는 등 사고예방 및 안전관리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으며, 또 즉시 출동 태세를 바탕으로 신속한 구조활동도 이루어져 해양사고 및 연안안전사고로부터 58명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

연휴 첫날인 지난 15일에는 여수 돌산 군내항에서 귀성객 및 도서민 13명을 태우고 출항한 30톤급 도선이 추진기가 어망에 감기는 위험상황이 발생했다. 다행히 신고를 접수하고 3분 만에 현장에 도착한 여수해경 돌산파출소 연안구조정에 의해 전원 구조됐다.

연안에서도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17일 새벽에는 창원시 진해구 속천항 인근에서 설 명절 음주 후 선착장을 거닐던 20대 여성이 3미터 아래로 추락해 바다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창원해경은 진해파출소 구조정을 현장으로 급파해 허우적거리고 있던 익수자를 구명환을 이용해 무사히 구조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전남 목포 삼호중공업 앞 해상에서 통선에서 사다리를 이용해 화물선에 탑승하다 바다에 빠진 선원과 이를 구조하기 위해 뛰어든 선장 등 3명이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경 경비정과 서해해양특수구조대에 의해 구조됐다.

연휴를 맞아 낚시에 나선 일행이 구조되기도 했다. 지난 17일 오후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 북동방 3km 해상에서 모터보트 연료호스 파손으로 4명이 표류하는 사고가 발생해 방어진해경파출소 연안구조정이 출동, 모두 구조했다.

해상 또는 도서지역 응급환자 이송도 이어졌다. 17일 중부해경청에서는 백령도 심정지 우려 환자를 헬기를 이용, 인천 소재 병원으로 이송했으며, 서귀포?동해 앞바다를 비롯한 전국 바다에서 헬기, 경비정, 고속단정 등을 이용한 신속한 환자 이송이 이어져 10명의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다.

 

한편, 경남 통영에서는 선박 화재사고도 발생해 경비함정이 출동해 인명피해 없이 진화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비록 고향에는 다녀오지 못했지만 구조 소식을 접할 때마다 보람을 느낀다.”라며, “설 연휴 특별대책 기간이 끝나더라도 인명사고가 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도 바다에서 안전에 대한 경각심과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