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대통령 국회방문에 야3당 공조빨라져 - 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공조방안 논의”:내외신문
로고

대통령 국회방문에 야3당 공조빨라져 - 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공조방안 논의”

편집부 | 기사입력 2016/11/09 [03:46]

대통령 국회방문에 야3당 공조빨라져 - 9일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공조방안 논의”

편집부 | 입력 : 2016/11/09 [03:46]

[내외신문=윤준식 기자] 11월 9일 야3당 대표가 모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공조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11월 8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짧은 면담에서 “국회차원의 총리 추대”를 요청한 가운데, 오후에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3당 원내대표의 긴급회동이 이루어졌고 각 정당의 발빠른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의 3대 선결조건은 여전히 충족되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떼고 2선으로 물러날 지에 대해서 분명한 입장 표명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양순필 부대변인은 “느닷없이 김병준 교수를 총리로 지명해 시간을 끌더니 이번엔 국회가 총리를 추천하면 임명하겠다는 식의 ‘총리 지명 논란’으로 국민과 언론의 시선을 돌리고 국회를 정쟁으로 몰아넣어 국면을 전환하려는 불순한 의도”라 논평했다.

정의당도 추혜선 대변인을 통해 “오늘 대통령의 의장 방문 역시 대통령의 권력유지 욕구를 협치로 포장한 것이며 하야를 요구하는 국민에게 맞서겠다는 뜻”이라며 “대통령의 하야만이 국민에 대한 진정한 사과이며 협치와 소통을 통해 국정을 정상화하는 유일한 선택”이라는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김병준 총리 내정자는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한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상 총리지명 철회가 아니냐는 세간의 분위기에 대해 “대통령이 총리지명을 철회하지는 않았다” 언급하고 “여야청 합의로 새로운 총리 후보가 나타나면 나는 소멸된다”는 입장을 거듭하며 불분명한 거취에 대해 일관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8일 밤 JTBC 뉴스룸에 출연해 “대통령이 국정에서 손을 뗀다면 굳이 퇴진운동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야당의 입장”이라 발언해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이밖에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부대표를 통해 “박지원 원내대표가 총리제안을 받았지만 정체성 부정을 이유로 거부했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왔으나 박지원 원내대표는 사실여부를 확인해주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야3당 대표가 모이는 비슷한 시각인 9일 오전에 개최되는 ‘비상시국 대토론회’에 새누리당 김무성, 이주영, 나경원, 김세연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김부겸 의원 등 여야 중진드이 참석을 예정하고 있어 국정수습을 위한 논의가 나올 수 있을지도 기대되고 있다.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한 야3당 대표 회동은 처음이며 영수회담, 주말 장외투쟁, 특검 등의 공동대응이 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총리후보자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