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문체부, 제2회 중국 ‘작은도서전’ 개최:내외신문
로고

문체부, 제2회 중국 ‘작은도서전’ 개최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7/21 [21:09]

문체부, 제2회 중국 ‘작은도서전’ 개최

편집부 | 입력 : 2015/07/21 [21:09]


[내외신문=정재화 기자]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재호)이 주관하는 제2회 중국 ‘작은도서전’이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중국 산둥 성 지난(齊南)에서 개최된다.

 

중국 ‘작은도서전’은 케이 북(K-Book)의 중국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한편, 출판 저작권의 수출을 확대하고, 국내 출판사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키 위해 올해부터 시작된 ‘찾아가는 맞춤형 도서전’이다. 이 도서전은 기업 간 거래(B2B) 시장에 초점을 맞춰 도서 수출 상담과 계약 거래에 집중하면서, 중국에서 매년 8월에 개최되는 베이징국제도서전과 차별성을 두고 있다.

 

인문사회 분야 도서에 초점을 맞춰 지난 5월 산시 성에서 개최된 제1회 중국 ‘작은도서전’에서는 한중 출판사 42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220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 현재 약 65,000달러(USD) 규모의 계약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산둥 성에서 개최되는 제2회 중국 ‘작은도서전’에서는 국내 출판사 26곳(‘강단’ 등 종이책 21곳, ‘나노인터랙티브’ 등 전자책 5곳)과 중국 출판사 25곳이 참가한 가운데, 도서 수출입을 위한 저작권 상담을 진행한다. 또 문체부는 도서전 참가가 어려운 출판사의 위탁도서 130여 종도 함께 전시, 수출 계약 성사를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이번 도서전에 참여하는 중국 출판사들의 모그룹인 ‘산둥출판그룹’은 중국 내 매출 규모 3위를 차지하는 기업으로서, 18,000여 명의 직원, 130여 개가 넘는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 화북 지역 최대 출판기업이다. 특히 교육 분야 도서에 강점을 갖고 있어, 이번 도서전이 우리 출판사들의 중국 교육 분야 진출 확대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서전 참가사 중 하나인 ‘스토리하우스’의 권연주 편집장은 “산둥은 한국문화에 관심이 큰 한류 지역이고, 산둥출판그룹 역시 우리의 아동·교육 콘텐츠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 기대가 크다.”면서, “참가하는 우리 출판사들이 모두 1종 이상의 저작권 수출 계약을 체결하여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했으면 좋겠다.”라면서 중국 ‘작은도서전’ 참가의 기대를 밝혔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중국 작은도서전 개최사업과 함께, 한중 출판콘텐츠 발간지원 사업, 케이 북(K-Book) 홍보용 중문 플랫폼 운영 사업을 통해 세계 3위 출판시장인 중국을 대상으로 국내 출판콘텐츠 알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면서, “이번 작은도서전 개최를 통해 지속적인 한중 출판 교류 확대와 수익 창출을 도모함으로써, ‘케이 북’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인지도 향상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도서전에 이은 제3회 ‘작은도서전’은 오는 10월 중국 지린 성 창춘에서 실용도서를 중심으로 개최하고, 내년에는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지역을 거쳐 향후 중남미, 중동 등 유망 권역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