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합의:내외신문
로고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합의

조기홍 | 기사입력 2014/03/02 [18:56]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합의

조기홍 | 입력 : 2014/03/02 [18:56]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 안철수 중앙위원장은 2일 6·4 지방선거 전 ‘제3지대 신당’을 창당하기로 전격 선언했다.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사랑재에서 긴급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가장 이른 시일 내에 새정치를 위한 신당 창당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017년 정권교체를 실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발표문을 통해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거짓의 정치를 심판하고 약속의 정치를 정초하기 위해 양측의 힘을 합쳐 신당을 창당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두 사람은 “정부와 여당이 대선 때의 거짓말에 대한 반성과 사과를 하지 않고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차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다시 국민을 기만하고 있다”며 “지방선거에서 국민에게 약속한 대로 기초선거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기초선거 ‘무공천’ 방침을 선언했다.

제3지대 신당 창당은 양측이 5대5 지분으로 참여, 창당준비단을 구성한 뒤 정강정책 등 신당창당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면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전당대회 등 당내 내부논의를 거쳐 이에 합류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김 대표는 이날 회견 전에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제3지대 신당 창당 구상에 대해 만장일치의 동의를 받았으며 기자회견 뒤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과 대의원들에게 음성메시지를 보내 결정 배경을 설명하고 협조를 당부했다.지난 대선 때 민주당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도 일단 신당 창당 선언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김한길 안철수 신당 창당 선언 은 양측 내부에서 모두 공식적으로 추인된 게 아니어서 향후 민주당이나 새정치연합 내부 모두에서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된다.

이날 정몽준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하였으나 신당창당 합의에 빛이 가렸다.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 삼파전을 예상했으나 신당창당으로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 야당 단독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져 힘든 싸움이 예상된다.

또한?안철수 의원에 기대를 걸었던 많은 사람들이 민주당과 합당하여 신당 창당으로 가닥을 잡는 모습에 충격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